셀카(selfie)

셀카는
촬영자 스스로가 피사체가 되어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줄여서 셀카라고 부른다. Self camera를 우리말식으로 분절시킨 셀프 카메라의 준말이며, 영어권에서는 셀피(Selfie)라고 한다.

셀프카메라(Self Camera)는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고
세상에게 보여지는 나를 갖고 싶은 마음이다.

셀카는
내가 중심이 되어 세상을 보기보다
타인이 중심이 되어 보여지는 나를 만들고 싶어하는 것
TV를 너무 많이 봐서, 나를 주인공으로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

셀카는
세상에 있는 많은 것들을 근접하여 보거나 전체를 일관하여 아름다움에 경탄하기 보다
내가 주인공이되어 나를 빛나게 보여주고 싶어하는 마음

셀카는
내가 살고 있는 유일한 세상, 지금 그리고 여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미래(나중)에 다른 곳에서 나 말고 다른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어 하는 것
현재의 가치를 미래에 파는 것(채권처럼)

셀카는
내가 사는 세상이 아니라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조작된 세상

셀카는
나를 위로하는 나로소이다.
찍어줄 사람 여기 없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선택으로 하는 것일 뿐

* 유독 한국이나 일본이 셀카찍는 방식이 굉장히 정형화되어 있다고 한다. 특히 여자들의 경우엔 볼 옆에 V를 하거나 또는 볼을 부풀리거나 입술을 붕어처럼 내밀고 찍는게 거의 템플릿수준. 물론 저 3가지 모두 다 하고 찍기도 한다. 펜팔사이트에서 보면 이게 정말 두드러져서, 사진 찍는 포즈만 봐도 한국인, 일본인인 게 딱 티가 날 정도.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