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가 좋은거아시죠? 걷기여행주간 코리아둘레길을 걸어봅시다

걷기와 건강

 

걷기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1. 유지 및 강화된 심혈관 기능: 걷기는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함으로써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심장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2. 체중 관리: 걷기는 칼로리 소모를 증가시키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꾸준한 걷기는 체중을 관리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근력과 근지구력 향상: 걷기는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고 근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을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근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관절 건강 개선: 걷기는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관절 유연성과 강도를 향상시킵니다. 특히 중년 이후 걷기는 관절염과 같은 관절 질환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정신 건강 개선: 걷기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기분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야외 활동과 자연과의 접촉은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고 우울증과 불안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면역력 강화: 꾸준한 걷기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킵니다.

7. 소화 개선: 걷기는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장 운동성을 촉진시키고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걸어서 대한민국 한바퀴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걷기여행을 지역관광 대표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526()부터 69()까지 코리아둘레길*을 중심으로 2023년 걷기여행주간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 코리아둘레길 : ··남해안과 DMZ 등 한반도 가장자리를 중단없이 연결하는 장거리 걷기 여행길(4,544km)로 동해안의 해파랑길(고성~부산), 남해안의 남파랑길(부산~해남), 서해안의 서해랑길(해남~강화), DMZ 평화의 길(강화~고성, ’239월 개통 예정) 구성

 

특히 코리아둘레길을 비롯한 전국의 500여 개의 걷기 여행길을 활성화하고자 지자체와 민간 걷기여행단체, ‘트랭글’·‘램블러등 민간 아웃도어 랫폼과 협력해 국민들이 걷기여행에 쉽게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5. 26. 걷기여행주간 선포, 남파랑길 따라 국민원정대의 걷기여행 시작

 

먼저 남파랑길 시작점이자 해파랑길 종점인 부산 남구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526(), ‘걷기여행주간선포식과 국민원정대 발대식을 개최한다. 사전 공모를 통해 모집한 국민원정대는 남파랑길 각 코스의 역사 현장과 한국 근현대 문학의 정취를 체험하는 56일간의 걷기여행을 떠난다. 이번 행을 통해 남파랑길을 비롯한 코리아둘레길 인근의 관광자원과 안전 실태를 점검하고, 걷기여행이 더욱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예정이다.

 

민간 플랫폼과 협력해 인증 이벤트, 플로깅 캠페인 등 다양한 행사 펼쳐

 

더욱 많은 국민들이 걷기여행주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트랭글’, ‘챌린저스’, ‘램블러등 민간 플랫폼과 협력해 이벤트를 펼친다. 관련 앱을 활용해 코리아둘레길 어디든지 걸어서 여행하고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코리아둘레길 플랫폼인 두루누비(www.durunubi.kr)’ 또는 관련 민간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루누비 홈페이지
두루누비 코리아 둘레길 소개자료

 

 

걷기여행이 저탄소 친환경 관광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해 코리아둘레길 플로깅 캠페인도 진행한다. 참가 망자는 65()부터 두루누비 또는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 이벤트 배너를 통해 신청받으며, 코리아둘레길 주요 코스에서 쓰레기도 줍고 걷기여행도 즐길 수 있다.

 

코리아둘레길 쉼터에서 전국 걷기여행 프로그램과 정보 제공

 

코리아둘레길 쉼터는 여행객이 쉬어갈 장소일 뿐만 아니라 지역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걷기여행의 지역 거점이다. 각 쉼터에서는 걷기여행주간에 코리아둘레길을 찾는 여행객에게 지역 걷기여행 프로그램, 지역축제 정보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각 지역의 걷기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 등에서 관리하는 500여 개의 걷기 길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두루누비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이번 걷기여행주간에 우리 국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걷기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국민원정대, 플로깅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라며, “걷기여행 인증 이벤트, 지역 걷기 프로그램 등을 통해 걷기여행이 더 활성화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로도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걷기여행주간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