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활동과 1365자원봉사포털

자원봉사(voluntary service)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 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3조)

일반적으로 자원봉사는 금전 등의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노동력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람들은 왜 자원봉사에 참여할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한국에서는 중고등학교 봉사활동이 내신에 반영되는 것과 관련하여 참여한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정말 스스로 원하여 하는 것이 아니라면 자원봉사라고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학업이나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면 비자발적 활동이므로 원래 취지에서 벗어난 것이라 할 수 있지요

범죄를 저질러서 하는 사회봉사활동도 이와 같을 것입니다. 

 

자원봉사는 홍보, 캠페인, 행사(축제) 보조, 무료급식 등이 있고, 

재능기부로 하는 자원봉사는 요리, 레크레이션 진행, 취미활동 강사, 강의, 통역, 의료 / 미용봉사 등이 있습니다.

 

'혼자서 잘 살면 무슨 재민겨?' 라는 말이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보면 돌아가신 부모님이나, 가족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사람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지요.

좋은 것은 함께 할 때 그 즐거움이 배가 됩니다. 

 

자원봉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기 만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이나 존경을 받기 어렵습니다.

보람과 만족감이 큰 일은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입니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봉사활등을 같이 하면서 자기 발전과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연대감과 공감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과 교류를 하는 것도 큰 기쁨을 줄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하면 좋은 것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같이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보탬이 된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입니다. 

자원봉사를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협력하면서 다양한 기술과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기도 합니다. 내가 가치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은 중요하지요.

 

어떤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좋은가?

개인의 관심사와 자신의 능력 그리고 주변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동네의 일이나 이웃을 돕는 것은 가장 가까운 곳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돕는 것은 나 자신을 위해 그리고 미래 세대를 위해 좋을 일입니다. 

내가 아는 것, 내 능력과 기술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은 보람있는 일입니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은 정말 사회와 국가를 위해 좋은 일이고, 

그 재난 상황에서 구호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절실한 어려움을 돕는 것이므로 무엇이든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원봉사는 자신을 희생해가면서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댓가를 받지 않고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통해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여야 할 것입니다. 자신을 희생해가면서 돕는 다는 것은 자신의 가족이나 주변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지속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통비와 재료비 정도는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원봉사 사이트

  • VMS: 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증관리, 보건복지부 관할 자원봉사 등록관리 및 정보 제공
  • 1365: 행정안전부 산하 자원봉사 안내전화, 증빙 및 정보 제공
  • e청소년: 청소년 자원봉사 시스템으로 여성가족부 산하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자원봉사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