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녘 동행축제, 중소기업 소상공인 경제활력 운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4월 21일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중기부)

중소벤쳐기업부에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경제활력 운동(켐페인)을 9월에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추석명절에 맞추어 경제주체들의 기를 살리는 운동으로 
지역행사 개최, SNS 기업챌린지 운동, 상품 할인 판촉, 수출지원을 추진한다. 

2023년 8월 30일부터 29일간 진행되는 황금녘 동행축제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황금녘 동행축제 보도자료

온 국민이 소비의 힘을 모아 우리 경제의 기()를 살리자는 경제활력 운동(캠페인) 2023 동행축제의 제2막이 오는 830일부터 29일간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은 23일 서울청사 별관 기자 회견실(브리핑룸)에서 황금녘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부터 시작된 동행축제는 그동안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소비행사로 추진되었으나, 올해는 경제활력 운동(캠페인)으로 발전시켜 5, 9, 12월 총 3회 개최한다.

 

5월에 이어 가을에 개최되는 황금녘 동행축제는 추석 명절에 맞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서로를 응원하며 경제주체들의 기()를 살리는 운동(캠페인)으로 추진된다.

 

지역행사

우선, 황금녘 동행축제에서는 5월보다도 3배가 많은 90개 지역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열린다.

 

830일 대구 치맥페스티벌(8.30~9.3)’을 시작으로 진해 군항상권 블라썸거리 활성화 판매전(9.15~16)’, 영광 불갑산 상사화축제(9.15~24)’, 인천 부평 풍물대축제(9.22~24)’ 등 지역행사가 한 달 내내 볼거리즐길거리살거리를 제공한다.

 

황금녘 동행축제 개막행사는 94대구 동성로에서 개최된다. 기업과 시민이 하나되어 지역경제를 살린다는 의미로 대구 패션도안자(디자이너)와 시민들이 함께 특별한 패션무대()를 준비중이다.

이외 '프리마켓', ‘찾아가는 라이브커머스’, ‘소담상회 팝업스토어등 현실공간(오프라인) 판촉전도 병행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가(1,812), 백년가게(2,262)에서 방문객 대상으로 경품 행사(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 주목할 부분은 지역 향토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된 것이다. 5월에는 대전의 성심당’ 1곳의 참여에 그쳤으나, 이번에는 대구 삼송빵집, 광주 궁전제과, 수원 하얀풍차제과점, 진천 생거진천쌀17개 지역의 23개 향토기업이 제품 할인 및 동행축제 홍보에 참여한다.

 

궁전제과(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 93-6에 위치한 동네빵집 프랜차이즈 제과점입니다.

질 좋은 재료를 사용해 맛있는 빵과 과자를 만들어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주방 내부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일부 개방되어 손님들이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대표메뉴로는 공룡알빵(바게트+샐러드), 나비파이, 옛날 팥빙수가 있다.

 

 

기업 챌린지

이번 동행축제의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어가기(챌린지)는 우리 모두 희망찬 도전을 계속하여 오뚜기처럼 우뚝 서자는 의미를 담아 물병을 던져 세우는 동행축제 기업(UP) 챌린지로 전개될 예정이다.

 

이어가기(챌린지) 도전자의 소망이나 동행축제 응원 문구를 적고 그 위에 물병을 던져 세우는 것을 도전하고, 성공하는 장면을 촬영하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 된다.

 

이뿐만 아니라, 동행축제 기간을 주단위로 나눠 각 주차별로 온 국민이 참여하는 경제주체 기() 살리기 이어가기(챌린지)가 진행된다.

 

첫째 주, ‘맛집 소상공인() 살리기는 쿠팡요기요가 맛집 할인 쿠폰으로 힘을 보태기로 했고, ‘단골 맛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챌린지등을 통해 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둘째 주, ‘지역 상권주간에는 동행축제 지역행사 참여 및 지역가치 창업(로컬크리에이터)백년가게 방문 및 홍보하는 운동(캠페인)을 전개하며, 농협신한비씨카드사는 백년가게 10% 청구할인을 통해 지역상권 이용객을 지원한다.

 

셋째 주, ‘가족친지() 살리기 주간은 추석 선물을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으로 구매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풍성한 추석 분위기를 만들고, 아울러 중소기업소상공인 기()도 살리고자 한다.

 

넷째 주, ‘전통시장주간에는 전통시장 방문 행사(이벤트)와 함께 전통시장에서 추석 장보기 이어가기(챌린지)을 펼친다. 추석 전에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10% 할인 판매가 재개될 예정이며, 농협카드는 전국 전통시장 20% 청구 할인으로 전통시장 응원에 참여한다.

 

 

 

제품 할인·판촉

추석 맞이 감사소비를 컨셉으로 국내 주요 민간 온라인 상점가(쇼핑몰) 45개와 정부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상점가(쇼핑몰) 54개에서 할인쿠폰 발행(최대 50%), 타임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진행한다.

 

또한, 배달중계 등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카카오, 케이티(KT) 등 오2(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기업들이 현실공간(오프라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기 살리기에 적극 동참하여 할인 쿠폰과 광고 등을 지원한다.

 

무려 4: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동행제품(300)동행축제 공식 누리집(동행축제.org 또는 buykfesta.org 입력)을 통해 만나볼 수 있고, 맘에 드는 제품 찜하기, 구매인증 행사(이벤트)에 참여하면 경품 당첨의 기회도 노릴 수 있다.

 

동행축제 누리집

 

 

 

 

 

수출 지원

동행축제 제품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세계적(글로벌) 유통경로(채널), 면세점 등에서 홍보판매하고 해외 현지에서 현실공간(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여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해외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되는 프리미엄소비재전(9.14~17)’과 연계한 판촉전을 개최하고, 일본 현지에서는 큐텐 재팬에 입점한 우리 중소기업 홍보를 위해 쇼케이스(9.15~17)’도 운영한다.

 

또한, 중소기업과 국내외 구매자(바이어)1:1로 연결하는 2023 대한민국 소싱위크(9.21~22)’도 개최되며, ‘인천공항 판판면세점과 세계적(글로벌) 유통경로(채널) 10곳에서는 동행축제 판촉행사가 진행된다.

 

 

  마무리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의 품질 좋고 저렴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면 좋은 일이 되겠습니다. 
어려운 때 일수록 서로 돕고 배려하는 따듯한 마음은 훈훈하게 다가올 것입니다. 

동행축제 누리집(홈페이지)에서 동행제품을 살펴보니, 
회전룰렛게임기(3.5만), 메트리스 커버(3.17), 참기름선물세트(4.7만) 등이 눈에 띄었습니다. 하지만 선택의 폭이 좁다는 아쉬움은 감출 수 없었습니다. 

온에어 쇼핑과 지역축제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차츰 완성될 것이라 믿어 보겠습니다. 

동행축제 기간의 다양한 상품할인과 행사(이벤트)에 관련된 내용은 동행축제 누리집(동행축제.org 또는 buykfesta.org 입력)과 카카오톡 동행세일경로(채널)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동행축제 그래픽

 

동행축제 포스터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주시면 많은 힘이 될 거예요.

화면 왼쪽 하단에서 "보뜰행정사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뜰행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