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지갑의 활용

1. 디지털지갑(Digital Wallet), 전자지갑(d-Wallet)은 컴퓨터/스마트폰에 소프트웨어(프로그램)를 설치하여 금융거래를 하거나, 문서(증명서)를 보관/전송하는 등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사용한다.

 

2. 민간 디지털지갑 중 네이버 전자지갑은 민원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거나 제출할 수 있는 전자문서 기능과 네이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 전자지갑은 자격증 495종을 보관, 카카오인증서로 주민등록초본 등 정부24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페이코 전자지갑은 서울 상수도 청구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생활요금(도시가스 등) 고지 납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3. 공공부문 디지털지갑은 행정안전부에서 정부 전자문서지갑, 모바일 신분증(공무원증)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경남전자지갑은 도민카드, 도서관회원증, 전자증명서 보관 등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방자치단체 중 부산시에서는 부산패스, 대구ID, 강원도 나야나, 경기도 경기똑D 등을 서비스 중이다.

 

4. 디지털지갑은 기본적인 통계자료, 신분증 및 주민등록 문서 등 기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수준이다. 전자지갑은 차후 신분증, 전자서명 및 인증, 증명서 발급, 전자알림, 마이데이터, 공공서비스 예약/신청, 전자결재 등 서비스의 종류와 기능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5. 현재 은행에서 요구하는 금융인증서와 신분증을 대체하는 것으로도 물리적인 지갑의 기능을 상당히 대체할 수 있고, 점차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어 편리함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2022.10.22일 카카오 먹통사고와 같은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한 추가적인 대책이 요구된다는 점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D.gov_이슈분석_2022-5호]_개인화된_정부서비스_플랫폼으로서의_디지털지갑_도입방안_연구.pdf
4.0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