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8주년, 서대문형무소 실감형 콘텐츠 1937

8월 15일은 광복절입니다. 광복절은 1945년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올해(2023년)는 78주년이 됩니다.
실감형 콘텐츠 1937은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을 배경으로 참여자가 이동통신(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독립운동가 맹호를 구출하는 게임입니다. 
마치 영화속 이야기 같은 돌립운동가의 서대문형무소 탈출작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국가보훈부1광복 78년을 맞아,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을 배경으로 참여자가 이동통신(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며, 나라를 되찾기 위한 독립운동의 역사와 의미를 몰입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 <1937>을 공개해 연중 운영한다”라고영.

* 서대문형무소역사관 관람료: 어른 3천 원, 청소년 1천5백 원, 어린이 1천 원, 군인 1천5백 원

* 관람시간: 여름(09:30~18:00), 겨울철(11월~2월) 09:30~17:00, 설날/추석/매주월요일은 휴관

* 유의사항: 슬리퍼 등 정숙한 관람을 해치는 복장은 자제 바랍니다. (음식물 반입/애완견 출입 금지)

 

 만해 한용운의 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출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정책기자단 윤혜숙)

같은 하늘 아래서 만나기도 어려웠는데

옥중에서 하는 이별 또한 기이하기도 하구

옛 맹세는 아직도 식지 않고 있건만

국화꽃 피어오르면 다시 만날 기약 잊지 말게나

* 만해 한용운이 서대문형무소에서 먼저 출소하는 동료에게 써준 시 '이별'이다. 

 

 콘텐츠 <1937>

독립을 주제로 한 <1937>은 일제에 항거한 독립운동가들의 혼이 서려 있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독립운동의 구심점이자, 대한민국의 시작이 된 임시정부의 역사를 담은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을 배경으로, 참여자가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된 독립운동가가 되어 단계별 임무(미션)를 해결하면서 조력자를 만나 서대문형무소를 탈출하는 이야기 구성이다.

앞서 공개된 두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임시정부념관을 방문해 전시물과 외부 조형물 등을 직접 확인해야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독립운동을 하다가 하얼빈에서 체포되어 서대문형무소에 갇혀 있던 독립운동가 맹호는 암호화된 밀서를 갖고 서대문형무소를 탈출하기로 한다. 삼엄한 일제 감시망을 뚫고 탈출하는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 

증강현실(AR), 웹 화면(),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등 다양한 디지털 실감 기술을 활용해 게임 몰입감을 높이고, 소책자 형태의 꾸러미(키트)를 활용한 짜 맞추기(퍼즐)와(퍼즐) 암호해독 등의 과제를 제시해 참여자가 흥미를 갖도록 제작하였다.

 

<1937> 콘텐츠 이미지(출처 국가보훈부 보도자료)

 

<1937> 참여 방법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이동통신(모바일) 기기를 이용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정문 입구 옆에 비치된 소책자의 큐아르(QR) 코드를(QR) 통해 콘텐츠에 접속

구글 플레이 장터(스토어)와 애플 장터(앱스토어)에서 리얼월드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기

국가보훈부는 임무 수행을 완료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이동통신(바일) 상품권 지급, 8월12일부터 15일까지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리는 서대문독립축제체험공간(부스) 운영 등 다양한 행사(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광복절 댄스 챌린지(Shall we dance?)

 

<Shall We Dance? 광복절 댄스 챌린지>는 애국지사 정인보 선생이 작사한 광복절 기념곡 광복절 노래 가사를 활용해 참가자들이 음악에 맞춰 20초가량의 숏폼 댄스 영상을 사회관계망(SNS)에 업로드하는 챌린지로 광복절의 의미와 기쁨을 젊은 세대와 함께 나누기 위해 8월 한 달간진행한다.

이번 챌린지를 위해 모어비전(대표 박재범)에서 음원과 안무를 제작하였으며, 어비전 소속 댄스<MVP>가 숏폼 콘텐츠를 제작해 스타그램(@morevisionproject)에 공개하고, 유명 댄서 허니 제이 등이 이어받으며젊은 세대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영상은 길이길이 지키세 내 8.15 다지켜 우리 피를 기억하지로 시작되는 랩 가사와 중독성 있는 빠른 비트, 만세 퍼포먼스가 포함된 안무가 반복된다.

참여 방법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 계정에 ‘기리기리815’ 음원에 맞추어 댄스챌린지 영상을 촬영한 후 이벤트 해시태그 #광복춤모이 등을 함께 올리면 된.

광복 춤모이광복의 기쁨을 함께하기 위해 춤이 모여든다라는 우리말 합성어다.

 

  마무리

광복절은 우리에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삶에서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지 생각하게 합니다. 

이번 광복절은 단순히 일제를 미워하는 증오의 틀에서 벗어나,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 자유를 향한 의지를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주시면 많은 힘이 될 거예요.

화면 왼쪽 하단에서 "보뜰행정사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뜰행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