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현직교사 ‘학원 교재 제작·문제 출제’ 등 일절 금지

오석환 교육부 차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범정부 대응협의회’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지난 9월 사교육 카르텔 부조리 범정부 대응협의회에서 학원에 문제를 판 현직교사를 적발하여 고소하기로 했다.

수능 모평에 관여한 현직교사 등 고소 수사의뢰(사교육 카르텔 부조리 범정부 대응협의회)

 

이번 12월 대응협의회에서는 학원 교재 제작 등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발표했습니다.

교원의 사교육업체 관련 겸직허가 가이드라인

 

교육부는 지난 8월 접수한 사교육업체와 연계된 교원의 영리행위 자진신고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 의견수렴을 거쳐 교원의 사교육업체 관련 겸직허가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라 등록된 학교교과교습학원과 관련된 강의, 문항 출제, 출판, 사외이사 등의 모든 행위는 대가성 및 계속성에 관계없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학원, 학원강사 등 계약 상대방과 관계없이 특정 학원의 교재를 제작하기 위한 활동도 일절 금지된다.

다만, 사교육업체와 일부 관련성이 있더라도 정부사업 등 공익 목적으로 이뤄지는 교육정보기술(에듀테크)업체 자문 등은 겸직허가 기준에 따라 겸직이 가능하다.

학원법에 따른 평생직업교육학원, 공공기관, 학교교과교습학원과 관계없는 출판사 등에서의 강의, 교재 제작 등 활동은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의 겸직허가 기준에 따라 겸직허가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입시 실기 학원, 편입학원 등 사교육 유발 가능성이 높은 업체 및 활동은 겸직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더욱 엄격한 심사가 이뤄진다.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인 겸직 활동, 사교육업체 관련성, 사교육 유발요인 등 내실 있는 심사가 가능하도록 겸직허가 신청서 및 체크리스트도 보완된다.

시도교육청은 해마다 1월, 7월에 겸직 허가 내용 및 실제 겸직 활동 등 겸직실태를 조사하고, 가이드라인에 위반되는 내용이 있는 경우 겸직허가 취소 등 조치할 예정이다.

이번 가이드라인 안내 이후 교원의 사교육업체 관련 겸직허가 기준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서는 고의가 있거나 중과실 비위로 보아 엄정 조치가 이뤄질 방침이다.

교육부는 초중등 교원에 적용되는 가이드라인의 경우 시도교육청을 통해 각급 학교에 안내하고 자격연수·직무연수에 관련 내용을 반영해 현장 교원들이 준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학 교원에 적용되는 가이드라인은 내년 상반기까지 대학 자체 규정 개정 및 의견수렴을 거쳐 추후 확정해 안내한다.

 

한편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사실상 학교처럼 운영하는 반일제 이상 교습학원 81곳, 미인가 교육시설 37곳 등 118곳에 대해 실태점검도 실시했다.

학원 81곳 중 37곳에서 학원법 위반이 확인돼 교습정지(4건), 등록말소(3건), 과태료 부과(22건) 등을 조치했다.

미인가 교육시설 36곳 중 28곳에서도 법령 위반이 확인돼 고발 및 수사의뢰 4건, 대안교육기관 등록 유도 12건 등 후속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미인가 교육시설에 대한 관리체계를 명확히 하고 법령 위반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학생 안전 및 학습권 보호를 위해 학원 등으로 등록하지 않고 운영하는 시설에 대한 실태조사 등 지도감독 규정을 신설하고 학교 명칭을 불법으로 사용할 경우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을 마련하기로 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www.korea.kr)

 

사교육 카르텔 근절을 위한 교원 겸직 허가 가이드라인(안)
[교육부+12-28(목)+브리핑시(16시)+보도자료]+(별첨)+사교육+카르텔+근절을+위한+교원+겸직+허가+가이드라인.pdf
0.83MB

 

겸직허가 현황


2023.12.21 - [분류 전체보기] - [대통령실] 국립대학교 학생지도비 투명성 강화

 

[대통령실] 국립대학교 학생지도비 투명성 강화

1. OO대 교직원 199명은 출장으로 학생지도가 불가함에도 같은 날 동일 시간에 학생지도를 했다며 총 390건의 실적을 허위 제출하여 6천4백여만 원을 받았다. 교육부에서실시한 특정감사를 통해 드

botteul.tistory.com

 

2023.08.30 - [업무 안내/행정정보] - 2023년 교육기본통계(요약)

 

2023년 교육기본통계(요약)

교육기본통계는 매년 4.1.을 기준으로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고등교육기관, 교육청 등 교육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교육부가 8월에 발표한 것입니다. 유초중등교육 유‧초‧

botteu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