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복지서비스 안내를 받으려면? 복지멤버십

복지멤버십

복지멤버십이란, 차세대 복지로에서 만나볼 수 있는 서비스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복지 수급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가구의 연령, 가구 구성, 경제 상황을 기준으로 자신이 받을 가능성이 있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생애 중요한 순간마다 찾아서 안내해주는 가이드 서비스라고 합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급여와 내가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적극적으로 찾아준다고 합니다.

 



올해부터 복지멤버십(‘맞춤형 급여 안내’) 가입자는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 중앙부처 복지사업 83(+3)을 안내받을 수 있게 되며,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복지서비스 중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복지서비스 6종 또한 안내받을 수 있다. 복지멤버십은 국민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안내해주는 제도, 가입자의 소득ㆍ재산 등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복지서비스를 추천한다.

복지멤버십 신청 방법

 

복지멤버십 가입자는 일상돌봄서비스 등 중앙부처에서 지원하는 복지
서비스를 3* 추가로 안내받을 수 있게 되어, 복지멤버십으로 안내하는 중앙부처 복지서비스는 전체 83종으로 확대된다.

 

* 노인ㆍ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일상돌봄 서비스, 청소년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한편,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복지멤버십제도를 통해 서울시 복지서비스도 안내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복지멤버십 가입자는 중앙부처에서 지원하는 복지서비스만 안내받을 수 있었다.

 

앞으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복지멤버십 가입자 147만 명(‘23.12월말 기준)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등 복지서비스 6종의* 수급 가능성이 확인되면 문자메시지, 복지로 앱 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시 복지사업 시범 안내 결과를 분석하여 타 지자체 복지서비스 사업까지 안내받을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서울런 교육서비스, 서울형 장애인 부가급여 지원사업, 장애인 버스요금지원,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긴급돌봄지원, 뇌병변장애인 대소변흡수용품 지원사업

 

보건복지부 임을기 복지행정지원관은 복지멤버십 안내서비스 확대로 복지제도를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축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언제든 복지멤버십에 가입할 수 있으니 많은 신청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복지멤버십 가입 현황

 

중앙부처 복지서비스

중앙부처 복지서비스

 

지자체 복지서비스

지자체 복지서비스

 

생애주기별 안내사업, 소득조사 및 자격확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