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8.7일 중국 북부 네이멍구 지역에서 흑사병 환자가 나왔고, 12일에는 동거인 가족 2명이 흑사병 확진 판정을 받았다. 8일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도 흑사병 의심 환자 3명이 발생했다. 가천대 길병원 엄중식 교수는 8월 22일 YTN에서 "페스트와 같은 재출현 감염병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해당지역을 방문할 경우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엄교수는 흑사병 지역을 방문한 뒤 최대 4주 이내에 이유 없이 열이 나거나, 림프절이 붓고, 몸이 쳐지고 기운이 없어지는 등 증상이 생기면 병원진단을 받아보라고 조언했다.
흑사병의 뜻, 원인과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림프절이란? : 림프절(lymph node)은 림프관을 따라 간격을 두고 나타나는 작은 2차 림프기관으로 림프계를 구성하며 전신에 분포되어 있다. 림프절은 콩 모양으로 인체의 척주 앞 부위와 흉강 및 복강에 있는 큰 혈관의 주위, 장간막이나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같이 지방세포를 지닌 결합조직이 풍부한 곳에 무리를 지어 분포하고 있다. 림프절은 체내에 침입한 항원이나 암세포 등을 제거하고 T림프구와 B림프구의 증식과 분화를 자극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림프절 [lymph node] (동물학백과)
흑사병(Plague, pest)이란?
흑사병은 페스트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전염병이다. 혈관 내 피가 응고되어 부패(피부가 검게 변한다)하다가 괴저가 발생하여 사망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특징적인 증상은 갑작스러운 발열, 전신 근육통, 관절통, 두통, 또는 패혈증과 폐렴이다. 임파선(림프선)페스트는 2~6일간의 잠복기 이후 오한, 38도 이상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페스트균이 들어간 신체 부위 림프절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벼룩이 주로 다리를 물기 때문에 허벅지에 통증이 나타난다)
발병은 쥐와 쥐벼룩에게 물려 감염된다. 폐렴성 흑사병은 감염 환자의 기침이나 체액 또는 동물의 분뇨나 가래 등이 공기 중에 퍼져 감염될 수 있다. 중국 동북부와 몽골, 중앙아시아 지역은 흑사병 보균동물이 잔류되어 기근이 닥치면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14세기 중세 흑사병 대유행
유럽은 흑사병 때문에 당시 유럽 인구의 30~50%, 스페인과 프랑스 등은 75%까지 몰살당했다. 유럽 전체 인구의 절반 정도가 흑사병으로 죽었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흑사병 때문에 인구가 너무 줄어서, 유산상속을 받은 부유한 사람이 늘어나고, 인구가 크게 줄면서 노동자의 임금이 상승하는 경제적 영향이 있었다. 이는 농노제와 장원제의 쇠퇴를 가져왔다. 동로마 제국을 붕괴시켰다.
최근 언론보도
한국에서 흑사병을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중국에서도 최초 발병이 보고된 것이지 확산되는 조짐은 아직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염병은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고 치명적이기 때문에 알고 조심할 필요는 있습니다.
환절기로 접어들기 때문에 감기 유사증상을 겪는 사람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몽골이나 중국 북부 지역을 여행하신 분들 중에서 몸이 불편한 경우 빠르게 병원진료를 받아 봐야 할 것입니다.
마무리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주시면 많은 힘이 될 거예요.
화면 왼쪽 하단에서 "보뜰행정사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