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안면인식 스마트 패스 서비스 12월 3일부터 시작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4년 11월 29일 ‘인천공항 4단계 그랜드 오프닝 행사’를 개최(정식운영: 12월 3일)했습니다.

인공지능(AI)과 생체 인식을 활용한 ‘스마트패스’ 시스템을 도입해 여권과탑승권을 반복적으로 제시할 필요 없이 간편한 신원 확인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토교통부 산하 시장형 공기업입니다. 인천공항공사를 제외한 다른 민간공항은 한국공항공사에서 운영합니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확장

 

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사업 완료(보도자료)

 

인천국제공항(‘01년 개항) 4단계 확장 사업(총사업비 4.8조원)은 ’17년부터시작되었으며 제4활주로 및 계류장 75개소(여객 62개소, 화물 13개소)를신설하고, 제2여객터미널(T2)를 확장하는 사업이다.

□ (인프라) 제4활주로를 추가하고, 여객 터미널을 대폭 확장하여 연간 여객 1억 600만명(기존 7,7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세계 3위 공항으로 도약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국제여객 5천만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여객터미널 2개를 보유하게 되었다.

ㅇ 여객뿐만 아니라, 화물처리 능력도 630만톤까지 증설하여 세계 2위의 항공 물류 능력을 구축하는 등 국내 반도체 수출의 98%를 처리하는 반도체 물류 허브 입지를 더욱 견고히 했다.

ㅇ 또한, 항공정비산업(MRO)과 화물터미널, 관광·문화 융복합 시설 등과 새로운 항공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약 1.7조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하는 등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패스 운영 프로세스

□ (스마트 공항) 4단계 사업을 통해 스마트 보안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여 보안 검색 및 탑승 수속 과정에서 여객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편리한 공항 경험을 제공한다.

ㅇ 인공지능(AI)과 생체 인식을 활용한 ‘스마트패스’ 시스템을 도입해 여권과탑승권을 반복적으로 제시할 필요 없이 간편한 신원 확인이 가능해졌다.

ㅇ 또한, 자동 보안검색 시스템 도입으로 보안 절차를 신속화하면서도 철저한보안 관리를 구현해 공항 운영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등세계 최고 수준의 출 ‧ 입국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 (문화 ‧ 예술 융합) 또한, 인천공항을 단순히 비행기를 타고 내리는 공간을넘어, 머물며 즐기는 문화와 예술의 복합공간으로 변모시켜 공항 내 여객들의 대기 시간을 풍성하게 만드는 동시에 외국인들에게는 다양한 한국문화의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공항속 정원과 키네틱

 

□ (교통약자 배려) 끝으로, 4단계 사업을 통해 600m 가량 늘어난 출발 게이트 공간이 주는 쾌적함이 자칫 불편함이 될 수 있는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도 대폭 확대하였다.

ㅇ 자율주행 운송수단(AM)을 도입하여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다양한 높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인 안내기(키오스크)도 설치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항을 구현하였다.

자율주행운송수단

 

참고로, 인천공항공사는 홍보전망대를 운영하고 있다. 

제2여객터미널 홍보전망대
조망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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