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 Umong은 태국 치앙마이에 있는 700년 된 불교 사원입니다. 치앙마이는 옛 란나왕국의 수도였습니다. 란나 왕국을 세운 시조 '멩라이'왕이 왕실 자문 승려의 명상을 위해지었다고 전해집니다. 15세기 이후에는 방치되었다가 1948년에 벽화를 제외한 사원의 대부분이 복원되어 1949년부터 불교학교와 명상센터로 문을 열었습니다.
'왓'은 태국어로 '사원'이라는 뜻이고 '우몽'은 '동굴'입니다.엄밀하게 동굴은 아니고 동굴처럼 보이는 사원입니다.
왓우몽(Wat Umong) 사원은 벽돌을 쌓아 동굴처럼 만들었고 그 안에 불상이 설치되어 있으며 지금은 천장에 통풍구가 지붕 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언덕 위 탑이 세워진 자리와 동굴사원 지붕하고 평지처럼 돼있습니다.
입장료는 동굴 출입구 바로 앞에서 받는데 성인 1인당 20밧(1달러 이하)이고, 습도가 높고 숲 속에 위치하여 모기가 있으니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긴 팔옷 또는 모기 기피제)
입구에 있는 전체 시설 배치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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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7년 망라이 왕(King Manglai)이 처음 지은 왓 우몽(Wat Umong)은 그 시간 흐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완벽하게 기능하는 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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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ong Suan Phutthatham의 전면 부분은 장식된 세트에서 발굴된 것입니다. 2012년 미술부에 의해 고대 유적이 발견되었습니다. 고대 유적지는 건축 당시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란나 통치 기간인 약 400~600년 동안 묻혀있다가 복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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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마를 실천하는 사람, 의를 따르는 사람은 행복하게 살 것이다.(담마는 부처님 말씀, 불법이라는 뜻으로 해석한다)
수레바퀴는 불교에서 불법을 상징한다.
최초 우몽사원이 만들어진 계기가 왕실 승려의 명상을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명상센터가 입구에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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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8세기 란나 건축양식은 3층 지붕과 세밀한 목재 조각 장식이라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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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는 긴 뱀 또는 용의 모습인데, 물고기 또는 도나뱀 머리와 비슷한 면도 있다. 힌두에서 뱀은 지혜를 상징하기도 한다.(불교는 그 지역의 토속신앙과 융합되어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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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닭은 새애서 가축이 된 것이다. 닭은 높은 곳을 좋아한다. 나무 위에서 아래로 지나다니는 사람들을 보는 닭은 사람들을 지배하는 듯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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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투파와 체디
수투파는 불교에서 사리를 봉안한 건조물을 가리킨다. 인도 베다문학에서 스투파는 ‘정상, 꼭대기’를 뜻하는 말이었다. 불교의 스투파는 반구형의 돔 형태로 되어 있으며 벽돌이나 돌로 만들어졌다. 동아시아에서 쓰는 ‘탑파(塔婆)’, 혹은 ‘탑(塔)’이라는 말은 팔리어의 ‘투파thūpa’에서 유래되었으며 부도(浮屠)라고도 한다.
인도의 스투파는 정확한 비례 체계에 따라 설계되었는데, 이는 스투파가 우주의 구조를 상징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이다. 스투파의 기단(메디medhī)은 원형 또는 방형(사각형)이며 그 위에 안다라는 반구형 돔이 올려진다. 안다의 내부에는 불타의 유골을 모신 관이나 방을 만든다. 돔의 정상부에는 발코니 모양의 하르미카가 있고 그 위에 야슈티라는 기둥이 솟아 있다. 그리고 야슈티는 여러 단으로 된 차트라를 받치고 있다. 안다(복발)를 중심으로 세속 세계와 성역을 구분하는 의미의 원형 울타리(난순, 베디카)가 둘러져 있고 네 방위에는 각각 문(토라나)이 세워져 있다. 이 문을 들어서면 스와스티카(卍) 형태의 요도(繞道)를 따라 스투파 주위를 돌며 예배를 드릴 수 있다. 울타리와 문에는 불타의 전생이나 일생을 묘사한 부조 장식이 남아 있다. 시대가 내려오면 기단의 형태가 십자형이나 별모양으로 바뀐다.
체디는 불타의 사리탑을 의미하지만 왕이나 고승 등의 유골을 모신 것도 포함된다. 체디는 사리를 봉안한 스투파에 한정되는 의미는 아니고 스투파를 포함한 기념물 전체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체디의 기본 형태는 3단의 기단부 위에 돔이 있고 그 윗부분에는 하르미카가 놓여 있다. 수코타이Sukhothai기(13~14세기) 이후에 크게 유행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체디 [chedi] (세계미술용어사전, 1999., 월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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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성물에 대한 예배의 말씀
(경전 3회 암송) 나는 평생 동안 부처님과 담마와 고귀한 승가에 귀의합니다. 부처님의 한량없는 은혜를 기억하며 정중히 머리를 숙여 부처님의 사리 앞에 경의를 표합니다. 그는 깨달음과 깨달음을 얻기 위해 셀 수 없이 많은 생애 동안 큰 일을 행했으며, 중생을 인도하기 위해 담마를 설했습니다. 삼사라(속세)를 떠나세요 폐하의 은혜와 순결과 지혜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담마와 고귀한 승려들에게 경의를 표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나는 진리를 확립하고 승가의 이익으로 기도하고 싶습니다. 그러므로 이 공덕은 열반을 얻는 요소입니다. 어떤 인생에 태어나더라도 나는 태어나고 싶어요 *불교 숭배의 그늘 아래서 누리는 행복 훌륭한 담마(Dhamma)를 아는 의로운 사람을 만났습니다. 좋은 인연을 맺으세요. 친구 사이에서 태어나 모든 삶에서 올바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법을 듣고 올바른 법을 실천할 기회를 가지십시오. 부처님, 달마, 고귀한 승가 및 전생의 모든 중생을 불쾌하게 한 모든 카르마. 현생에서도 나는 몸을 굽혀 나의 모든 죄에 대해 용서를 구합니다. 나를 보호하고 지켜주시는 은인, 친척, 브라흐마 천사들에게 나의 공덕을 바치고 싶습니다. 카르마 채권자뿐만 아니라 국가를 보존하기 위해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 불교와 상감 인간과 인간이 아닌 것 모두 다들 이름이 나오길 거기로 오셔서 행복하세요.
부처님 폐하께서 세상을 떠나시기 전에 그는 마지막 설교를 했습니다. 폐하의 은총으로 "Vaydhamma Saṅkhāra Upamaten Sampathek"은 "모든 상카라가 자연적으로 부패하고 사라짐"을 의미합니다. 여러분 모두는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주어야 합니다. 부주의하게 행하라.” 모든 불자들이 부주의하게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규칙적으로 자신을 부지런히 생각하고 담마의 가르침, 즉 빠티목카(Patimokkha)의 가르침에 따라 담마에 적합한 담마를 실천하십시오.
악을 소멸하기에 10가지 나쁜 행위가 있는데, 생명을 죽이는 것, 재산을 훔치는 것, 음행을 범하는 것, 거짓말을 하는 것, 거친 말을 하는 것, 중상하는 말, 쓸데없는 말을 하는 것, 남의 욕망을 탐하는 것, 원수를 갚는 것, 본성에 어긋나는 것을 보는 것 담마(Micchaditthi)
선한 덕행, 즉 10가지 공덕을 쌓는 대상, 보시하기, 계율 지키기, 명상 수행하기, 올바른 행위를 부지런히 하기, 존경할 만한 사람들 공경하기, 올바른 법 베풀기, 타인의 공덕에 감사하기 , 공덕을 전파하고 다른 사람에게 베풀되 당신의 의견을 정확하고 진실되게 만드십시오.
잠시 동안 순수한 마음의 길은 마음에 맞게 선택한 40가지 명상 방법으로 올바른 집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음식 낭비를 고려하십시오, 4. 마음을 영원히 청정하게 하십시오. 훌륭한 법은 법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사람들이 있는 한 아주 오랫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태국 사원의 보석인 Khun Nanta Aeo Por, Wu Yu Chy 씨와 Won 씨를 위한 급행 열차에 경의를 표하고 경의를 표하세요.
(태국어를 한국어로 직역하였으나, 일부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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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대기에는 크고 둥근 종 모양의 체디(란나 스타일의 사리탑)가 있습니다. stupa에는 일반적으로 부처님의 유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구조 디자인은 부처님의 깨달음을 상징합니다. 스님들은 시계 방향으로 기도를 낭송하면서 스투파를 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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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돌로 쌓아 지어진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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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 우몽(Phuttadhamma)
인더스 체계(힌두교)에 관한 이야기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사원은 원래 프라야 망라이(멩라이 왕) 시대에 세워졌다고 한다. 그는 옛 왕국 수코타이 랑카(스리랑카에 기반을 둔 남방불교의 전통이 아닌가 생각됨)에서 온 승려들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불교를 크게 존경했습니다. 그래서 폐하께서 초대하셨습니다. 치앙마이에 와서 이 사원을 랑카 승려들의 쉼터로 세웠습니다. 체디는 500~600년 전에 널리 건설된 수코타이 예술의 체디와 유사하지만 꼭대기 부분은 탑의 구조가 버마 예술과 유사하여 이 최고 정원은 400~200년 전에 개조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탑의 아래쪽 기단은 걸어서 지나갈 수 있도록 터널로 뚫려 있습니다. 터널 내부의 천장에는 연꽃, 나뭇잎, 나무 줄기, 다양한 종류의 새를 묘사한 벽화가 손상되지 않은 한 장식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바간과 중국 예술 사이에 혼합된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왓 우몽(Buddha Dhamma)
왓 우몽(Wat Umong)은 이전에 왓 웰루 카타타람(Wat Welu Katatharam)으로 알려졌는데, 건축 역사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약 600년 전 쿠에나(Kue Na) 왕 시대에 치앙마이의 유명한 불교 승려인 프라 마하 테라 찬(Phra Maha Thera Chan)이 이 사원에 거주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는 사리탑을 복원하고 사리탑 기단 아래에 터널을 건설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사원이 원래 망라이 왕 시대에 지어졌다고 믿습니다. 불교에 헌신했던 망라이왕은 스리랑카 승려가 수코타이로 여행했다는 소식을 듣고 스님을 치앙마이로 초청해 승려가 거주할 수 있는 왓 웰루 카타타람을 건립했습니다. 이 사원의 사리탑은 수코텔식 스투파와 유사합니다. 약 500~600년 전에 널리 건설되었지만 상부는 버마식 사리탑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탑의 윗부분은 아마도 400~200년 전에 복원된 것으로 추정된다.
수투파(stupa) 아래쪽 기초는 터널에 뚫려 있습니다. 터널 내부 천장에는 구름, 연꽃, 나뭇잎, 덩굴, 새를 묘사한 벽화가 장식되어 있으며 이는 바간 및 중국 예술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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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몽사원(설명문을 한국어로 직역하였음)
이 사원은 처음에 Werukattatharam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11개의 대나무 무더기 사원을 의미합니다. 오래된 문서에는 서기 1297년경 치앙마이가 건립된 후 파야 맹라이(Phaya Mangrai; 왕의 이름)가 프라 테라 찬(Phra Thera Chan)과 싱홀(랑카) 승려들이 거주할 수 있도록 11개의 대나무 덩어리 지역에 이 사원을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이 사원에 파야 꾸에나(Phaya Kuena)의 명령에 의해 터널(태국어 우몽)이 건설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원의 이름은 U-Mong Thera Chan 또는 Wat U-Mong으로 명명되었습니다.
과거에 이 사원은 Wiang Suan Dok의 서쪽 정글 지대나 치앙마이 시 외곽 지역에 있었기 때문에 Aranyawasi(숲) 사원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 사원은 짧은 원형 위에 위치한 둥근 종 스타일의 체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단(체디 스타일은 서기 15세기 파칸의 사파타 체디와 유사합니다.) 체디 바닥 아래 지하실 벽에는 니클리에 줄지어 앉아 있는 전 부처님 형상의 벽화로 장식되었습니다.
이 사원의 주요 체디는 마운드의 열린 뜰과 경계벽의 포위망에 위치해 있습니다. 체디의 남쪽에는 나가 계단이 있고, 체디의 동쪽에는 터널의 넓은 지붕이 열려 있습니다. 낮은 마운드에 위치하며 터널 출입구는 남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불상이 모셔져 있는 터널의 벽은 나무, 꽃, 새를 그린 벽화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정자, 승려의 거주지, 꼭대기에 사자 조각상이 있는 돌기둥, 남쪽에 정문이 있는 경계벽으로 둘러싸인 비하이아의 오래된 기지가 있는 터널 앞의 넓은 안뜰. 또한 서쪽에는 체디의 나가 계단으로 향하는 또 다른 문이 열려 있습니다.
역사적인 문서, 건축 양식 및 벽화로 확인된 이 사원은 서기 15~16세기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1947년 후반에 Chao Chuen Sirrot가 사원에 담마 정원을 건설하고 Phra Dhamma Kosajarn(Panya Nantha Phikkhu)을 초대했습니다. 사원 주지스님에게 U-Mong 사원은 치앙마이의 중요한 사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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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종인 스리삿(Bhikkhu Panyananda) 친나시(Chinnasi)의 기념비입니다.
열심히 일하고, 좋게 생각하고, 선하게 말하고, 선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영원한 위엄이 있습니다.
"세계의 장군"이라는 새로운 칭호를 받아 모든 시대에 고통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태국 민족의 종교, 도덕 원칙인 남촌의 존엄성을 찬양하고 전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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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아소카 왕의 석주)
아소카의 석주(pillars of Ashoka)는 기원전 268년 경 인도 마우리아 제국을 다스렸던 아소카의 칙령이 세겨진 기둥으로 인도 전역에 걸쳐 흩어져 있다. 아소카 왕은 자신의 이름이 붙은 기둥을 가리킬 때 담마 텀바 즉 '법의 기둥'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아소카의 기둥은 거의 모든 불교 사원, 석가모니 부처의 생애와 관련 있으며 중요한 유적지에 세워졌다. 인도 아소카왕은 즉위 8년 후 10만 명이 전투에서 죽었는데 이후 참회하며 불교로 개종했고 불교의 급속한 전파와 확산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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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 그래야만하지
붓다 담마(Buddha dhamma)는 자신을 불교도라고 부르는 모든 사람의 종교가 아닙니다. 스스로를 불교도라고 부르지만 고타마 붓다가 가르친 법에 따라 삶을 살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독교는 자신을 기독교인이라고 부르는 모든 사람의 종교가 아닙니다. 스스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르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생활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편견을 갖게 되는 이유는 단지 종교 창시자들의 이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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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원은 원래 대나무 숲에 지었다는 것을 보여 주는 듯하다.
이 사원을 살펴보는데 1~2시간쯤 걸렸습니다.
가볍게 나무 그늘을 산책하고 나면 화장실에 가고 싶어 지는데, 이곳 (여자) 화장실은 그리 가고 싶지 않은 곳으로 보입니다.
사원을 내려가다가 오른쪽으로 8분쯤 걸어가면 No 39 Cafe가 있습니다.
젊은 여성과 사진 찍는 사람 그리고 한국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사진 찍는 젊은 한국 여자)
커피 2잔과 샐러드 1접시 그리고 라이브 가수의 노래를 들었는데 약 한국돈 2만 원 정도
https://maps.app.goo.gl/o71DMyHFmVDizmzS8
No.39 Cafe · 39 2, Suthep, Mueang Chiang Mai District, Chiang Mai 50200 태국
★★★★☆ · 카페
www.google.co.kr
치앙마이에 며칠 머무는 방문객이라면 왓 우몽(Wat Umong)은 살아있는 문화유산을 몇 시간 동안 힐링하며 탐험할 수 있는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화장실은 현장에서 이용 가능하나 열악합니다.
왓 우몽(Wat Umong) 여행을 계획할 때, 오래된 도시 해자 근처에 위치한 비슷한 이름의 왓 우몽 마하 테라 찬(Wat Umong Maha Thera Chan)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