윷으로 보는 올해 운세

 

1. 윷점이란? 정초에 윷으로 점을 치는 것이다.

윷점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집단(마을)을 주체로 하는 것과 개인을 주체로 하는 점에서 다르다.

 

하나는 집단으로 편을 갈라 윷놀이를 하여 그 승부로써 그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이다. 이것은 옛날에 농촌에서 여러 가지로 농사 점을 하던 점년법(占年法)의 하나였다. 각본에 따라 결과는 항상 풍년이 이기는 쪽으로 진행된다.

 

다른 하나는 이와 달리 오락으로서 윷을 던져서 나오는 말로 개인의 운수를 점치는 것이다.

윷을 던져 점을 보는 방법은 3윷점과 4윷점 두 가지가 있는데 점사는 모두 같다.

윷점 풀이

 

2. 윷가락 3개로 점치기

* 점괘를 얻을 때에 도·개·걸·윷·모로 하지 않고, 편의상 도는 1, 개는 2, 걸은 3, 모(윷)는 4로 대신합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윷점(─占))]

 

어른들이 집안의 아이들이나 세배를 하러 오는 아이들에게 그해 아무 탈없이 잘 지내라는 뜻으로 윷점을 쳐주었다.

그 내용이 유득공(柳得恭)이 지은 《경도잡지(京都雜志)》에 나오는데, 아래와 같다.

도도도 = 어린아이가 자비로운 엄마를 만났다(兒見慈母-아견자모).
도도개 = 쥐가 창고에 들었다(鼠入倉中-서입창중).
도도걸 = 어두운 밤에 촛불을 얻었다.(昏夜得燭-혼야득촉).
도도윷 = 파리가 봄을 만났다(蒼蠅遇春-창승우춘). *蠅 : 파리승
도개도 = 큰물이 거슬러 오른다(大水逆流-대수역류).
도개개 = 죄 지은 중에 공을 세웠다(罪中立功-죄중입공).
도개걸 = 나비가 등잔을 쳤다(飛蛾撲燈-비아박등). *  : 두드릴박
도개윷 = 쇠가 불을 만났다(金鐵遇火-금철우화).
도걸도 = 학이 깃을 잃었다(鶴失羽翼-학실우익).
도걸개 = 주린 이가 먹을 것을 얻었다(飢者得食-기자득식).
도걸걸 = 용이 큰 바다에 들었다(龍入大海-용입대해).
도걸윷 = 거북이가 대밭에 들었다(龜入筍中-구입순중). * 荀:죽순
도윷도 = 나무에 뿌리가 없다(樹木無根-수목무근).
도윷개 =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났다(死者復生-사자부생).
도윷걸 = 추운 사람이 옷을 얻었다(寒者得衣-한자득의).
도윷윷 = 가난한 사람이 보배를 얻었다(貧入得寶-빈입득보).
개도도 = 해가 구름 속에 들었다(日入雲中-일입운중).
개도개 = 장마 때에 해를 보았다(霖天見日-임천견일).* 霖:장마림
개도걸 = 활이 살을 잃었다(弓失羽箭-궁실익전). *  : 화살전
개도윷 = 새 날개가 없다(鳥無羽翰-조무익한). *  : 높이날한
개개도 = 약한 말이 짐이 무겁다(弱馬·重-약마태중). * · : 짐실을태
개개개 = 학이 하늘에 올랐다(鶴登于天-학등우천).
개개걸 = 주린 매가 고기를 얻었다(飢鷹得肉-기응득육).*鷹 : 매응
개개윷 = 수레의 두 바퀴가 없다(車無兩輪-거무양륜).
개걸도 = 어린 아이가 젖을 얻었다(·兒得乳-영아득유).
개걸개 = 중한 병에 약을 얻었다(重病得藥-중병득약).
개걸걸 = 나비가 꽃을 얻었다(蝴蝶得花-호접득화).
개걸윷 = 활이 살을 얻었다(弓得羽箭-궁득익전).
개윷도 = 서어한 손에게 절을 하여 배웠다(拜見疎賓-배견소빈).
개윷개 = 물고기가 물을 잃었다(河魚失水-하어실수).
개윷걸 = 물 위에 문채가 났다(水上生紋-수상생문).
개윷윷 = 용이 여의주를 얻었다(龍得如意-용득여의).
걸도도 = 큰 고기가 물에 들었다(大魚入水-대어입수).
걸도개 = 더위에 부채를 얻었다(炎天贈扇-염천증선).
걸도걸 = 매가 발톱이 없다(·鷹無爪- 지응무조). *· : 맹금지
걸도윷 = 강 속에 구슬을 던졌다(擲珠江中-척주강중). *  : 던질척
걸개도 = 용 머리에 뿔이 났다(龍頭生角-용두생각).
걸개개 = 가난하고 천하다(貧而且賤-빈이차천).
걸개걸 = 가난한 선비가 녹을 얻었다(貧士得祿-빈사득록).
걸개윷 = 고양이가 쥐를 만났다(猫兒逢鼠-묘아봉서).
걸걸도 = 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되었다(魚變成龍-어변성룡).
걸걸개 = 소가 꼴과 콩을 얻었다(牛得·豆-우득추두). * · : 말린풀추, 꼴추
걸걸걸 = 나무 꽃이 열매를 맺었다(樹花成實-수화성실).
걸걸윷 = 중이 속인이 되었다(沙門還俗-사문환속).
걸윷도 = 행인이 집을 생각한다(行人思家-행인사가).
걸윷개 = 말에 채칙이 없다(馬無鞭策-마무편책). *  : 채칙편
걸윷걸 = 행인이 길을 얻었다(行人得路-행인득로).
걸윷윷 = 해가 이슬에 비쳤다(日照草露-일조초로).
윷도도 = 부모가 아들을 얻었다(父母得子-부모득자).
윷도개 = 공이 있으나 상이 없다(有功無賞-유공무상).
윷도걸 = 용이 깊은 못에 들었다(龍入深淵-용입심연).
윷도윷 = 소경이 문에 바로 들어갔다(盲者直門-맹자직문).
윷개도 = 어두운 곳에서 불을 보았다(暗中見火-암중견화).
윷개개 = 사람이 손과 팔이 없다(人無手臂-인무수비). *  : 팔비
윷개걸 = 대인을 보는 것이 이롭다(利見大人-이견대인).
윷개윷 = 각궁이 시위가 없다(角弓無弦-각궁무현). * 弦:시위현
윷걸도 = 귓가에 바람이 난다(耳邊生風-이변생풍).
윷걸개 = 어린아이가 보배를 얻었다(稚兒得寶-치아득보). *  : 어릴치
윷걸걸 = 사람을 얻었다가 도로 잃었다(得人還失-득인환실).
윷걸윷 = 어지러워 길하지 않다(亂而不吉-난이불길).
윷윷도 = 일이 망연하다(生事茫然-생사망연).
윷윷개 = 물고기가 낚시를 물었다(魚呑釣鉤-어탄조구). * :낚시조 鉤:갈고리구
윷윷걸 = 나는 새가 사람을 만났다(飛鳥遇人-비조우인).
윷윷윷 = 형이 아우를 얻었다(哥哥得弟-가가득제). *  : 형가
[네이버 지식백과] 윷놀이 (문화원형백과 전통놀이, 2002.,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3. 윷가락 4개로 점치기

윷 4개를 세번 던져 차례대로 상괘/중괘/하괘로 하여 111~444의 64괘로 운수를 보는 것이다.

도는 1, 개는 2, 걸은 3, 윷과 모는 4로 놓아 괘를 뽑는다.

예를 들어, 도가 세 번 연속으로 나오면(도도도) 건괘로 봐서 111의 점괘 즉 “어린아이가 인자한 어머니를 만난다(아견자모; 兒見慈母)”는 괘로 길하다.

해당 괘들을 통한 사주 풀이는 대체로 주역의 64괘를 참조한다.

숫자
의미
한자
111
어린아이가 인자한 어머니를 만난다.
아견자모 兒見慈母
112
쥐가 곳간에 든다.
서식입중 鼠入食中
113
어두운 밤에 촛불을 얻는다.
혼야득촉 昏夜得燭
114
파리가 봄을 만난다.
창승우촌 蒼蠅遇春
121
큰 물이 거슬러 올라간다.
대수역류 大水逆流
122
죄 중에 공을 세운다.
죄중입공 罪中立功
123
나비가 등불을 친다.
비아박등 飛蛾撲燈
124
쇠가 불을 만난다.
금철우화 金鐵遇火
131
학이 날개를 잃는다.
학실우익 鶴失羽翼
132
굶주린 자가 먹을 것을 얻는다.
기자득식 飢者得食
133
용이 큰바다에 들어간다.
용입대해 龍入大海
134
거북이 대밭에 들어간다.
구입순중 龜入筍中
141
나무에 뿌리가 없다.
수목무근 樹木無根
142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난다.
사자복생 死者復生
143
추운 자가 옷을 얻는다.
한자득의 寒者得衣
144
가난한 자가 보배를 얻는다.
빈자득보 貧者得寶
211
해가 구름속에 들어간다.
일입운중 日入雲中
212
장마철 하늘에 해를 본다.
림천견일 霖天見日
213
활이 화살을 잃는다.
궁실우전 弓失羽箭
214
새에 날개가 없다.
조무우한 鳥無羽翰
221
약한 말에 짐이 무겁다.
약마견중 弱馬견重
222
학이 하늘에 오른다.
학등우천 鶴登于天
223
주린 매가 고기를 얻는다.
기응득육 飢鷹得肉
224
수레에 두바퀴가 없다.
차무양륜 車無兩輪
231
갓난 아이가 젖을 얻는다.
영아득유 嬰兒得乳
232
중한 병에 약을 얻는다.
중병득약 重病得藥
233
나비가 꽃을 얻는다.
호접득화 蝴蝶得花
234
활이 살을 얻는다.
궁득우전 弓得羽箭
241
드문 손님을 절하여 만난다.
배견소빈 拜見疎貧
242
강고기가 물을 잃는다.
하어실수 河魚失水
243
물위에 무늬가 생긴다.
수상생문 水上生紋
244
용이 여의주를 얻는다.
용득여의 龍得如意
311
큰 고기가 물에 들어간다.
대어입수 大魚入水
312
염천에 부채를 선물한다.
염천증선 炎天贈扇
313
매에 발톱이 없다.
취응무과 鷲鷹無瓜
314
강 속에 구슬을 던진다.
척주강중 擲珠江中
321
용머리에 뿔이 난다.
용두생각 龍頭生角
322
가난한데다 천하기가지 하다.
빈이차천 貧而且賤
323
가난한 선비가 녹을 얻는다.
빈사득녹 貧士得祿
324
고양이가 쥐를 얻는다.
묘아득서 猫兒得鼠
331
고기가 변하여 용이 된다.
어변성룡 魚變成龍
332
소가 꼴과 콩을 얻는다.
우득추두 牛得蒭荳
333
나무꽃에 열매가 달린다.
수화성실 樹花成實
334
중이 속인으로 돌아온다.
사문환속 沙門還俗
341
나그네가 집을 생각한다.
행인사가 行人思家
342
말에 채찍이 없다.
마무편책 馬無鞭策
343
행인이 길을 얻는다.
행이득로 行人得路
344
해가 풀이슬을 비춘다.
일조초로 日照草露
411
부모가 아들을 얻는다.
부모득자 父母得子
412
공은 있으나 상이 없다.
유공무상 有功無賞
413
용이 깊은 못에 들어간다.
용입심연 龍入深淵
414
소경이 곧바로 문에 들어간다.
맹인직문 盲人直門
421
어두움 속에서 불을 본다.
암중견화 暗中見火
422
사람이 손과 팔이 없다.
인무수비 人無手臂
423
대인을 봄이 이롭다.
이견대인 利見大人
424
각궁에 시위가 없다.
각궁무현 角弓無弦
431
귓가에 바람이 인다.
이변생풍 耳邊生風
432
어린아이가 보배를 얻는다.
치아득보 稚兒得寶
433
사람을 얻었다가 다시 잃는다.
득인환실 得人還失
434
어지럽고 또한 불길하다.
난이불길 亂而不吉
441
생긴 일이 망연하다.
생사망연 生事茫然
442
고기가 낚시 바늘을 삼킨다.
어탄조구 魚呑釣鉤
443
나는 새가 사람을 만난다.
비조우인 飛鳥遇人
444
형이 아우를 얻는다.
가가득제 哥哥得弟

출처: 나무위키 윷점 자료


2023.01.26 - [소소한 일상] - 척사대회(윷놀이)

 

척사대회(윷놀이)

1. 척사대회란? 척사? 말만 들으면 도대체 무슨 뜻인지 알기 어렵다. 혹시, 구한말 위정척사(衛正斥邪)운동의 그 척사인가? 하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게 아니다. ‘척사(擲柶)’의 ‘척(擲)’은

botteu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