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룰루 밀러) 사는 것 별거 없다는 사실을 너무 일찍 알아버린 사람 이야기

반응형

책을 선물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받을 사람을 잘 알고 있어야 가능하고, 책의 내용도 꿰뚫고 있어야 할 것이다. 
딸에게 선물로 받은 책이 바로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책이었습니다. 

etc-image-0

 



룰루 밀러 Lulu Miller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Why Fish Don't Exist

etc-image-1


이유가 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갑자기 아버지에게 이렇게 물었다. "인생의 의미가 뭐예요.?"
 
아버지는 쌍안경 뒤에서 한쪽 눈썹을 치켜올리고는 잠시 아 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다 씩 웃는 얼굴로 내게 돌아서면서 이렇게 단언했다.“의미는 없어!"
 
마치 내가 살아오는 내내, 그 질문을 할 순간만을 열렬히 기다려왔다는 듯 아버지는 내게 인생에는 아무 의미도 없다고 통보했다. 

'혼돈'만이 우리의 유일한 지배자라고 아버지는 내게 알려주었다. 혼돈이라는 막무가내인 힘의 거대한 소용돌이, 그것이야말 로 우연히 우리를 만든 것이자 언제라도 우리를 파괴할 힘이라고 말이다. 혼돈은 우리의 그 무엇에도 관심이 없다. 우리의 꿈, 우리의 의도, 우리의 가장 고결한 행동도, 절대 잊지 마라." 데크 아래 솔잎들이 쌓인 땅을 가리키며 아버지가 말했다."너한테는 네가 아무리 특별하게 느껴지더라도 너는 한 마리 개미와 전혀 다를 게 없다는 걸. 좀 더 클 수는 있겠지만 더 중요하지는 않아

 "그러니 너 좋은 대로 살아." 아버지는 수년 동안 오토바이를 몰고, 엄청난 양의 맥주를 마시고, 물에 들어가는 게 가능할 때마다 큰 배로 풍덩 수면을 치며 물속으로 뛰어들었다. 아버지는 언제나 게걸스러운 자신의 쾌락주의에 한계를 설정하는 자기만의 도덕률을 세우고 또 지키고자 자신에게 단 하나의 거짓말만을 허용했다. 그 도덕률은 "다른 사람들도 중요하지 않기는 매한가지지만, 그들에게는 그들이 중요한 것처럼 행동하며 살아가라"는 것이었다.


흔히, 인생 별거 없다고 한다. 하고 싶은 것 다 하고 살아라는 말이다. 
젊어서는 강력하게 부정했겠지만, 지금은 그럴 수 없다. 
왜? (안타깝지만) 나도 그렇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것(별것 없다)으로 끝이란 말인가?
꼭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말해준다. 
 
"우리는 중요하지 않아" 
"이것이 우주의 냉엄한 진실이다"
"우주에게는 아무 의미도 없는 존재들이다"
 
'민들레 법칙'이 있다. 
어떤 사람에게 민들레는 잡초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그 똑같은 식물이 훨씬 다양한 것일 수 있다. 
 
우리는 중요합니다. 

etc-image-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