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나민속박물관에서 치앙마이 옛 주민들을 마주하다

란나민속박물관(치앙마이 지방법원)

민속박물관은 과거 지방법원으로 쓰였던 건물이다. 그래서 법원 재판장 사무집기가 전시되어 있다. 

치앙마이 란나민속박물관 입장권

입장료는 외국인 성인 기준 90밧(4천원 안됨)이다.

조각품에 대한 설명

조각품 (직역)
조각품은 란나에서 인기가 높았습니다. 목재, 사암, 석영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불상, 상서로운 동물, 장식 요소로 사용합니다. 건축 목조 조각은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사찰, 대웅전, 홀 등의 문판, 박공, 칸투아이, 초프하, 백조꼬리 등의 건축 작품을 장식하는 데 자주 사용되며 강단, 좌석, 물건, 각종 가구 등 다양한 것에 대한 장식 패턴으로 사용됩니다. 나무 불상과 같은 독립된 조각품과 조각품(다른 부분에 부착됨)이 모두 있으며, 아름다운 란나 나무 조각의 예는 왓 프라싱 워라마하위한(Wat Phra Singh Woramahawihan)과 같은 중요한 사원에 나타납니다.



풍만한 몸매와 미소가 특징이다

단순한 모양이다. 초기 작품이라서 그런 것 같다.

청동 불상(프라싱 사원에서 기증함)
금속 주조 불상 설명문

대부분의 란나 금속 주조 불상은 구리와 주석이 주성분인 청동입니다. 주조 기술은 열을 가해 왁스 주형을 녹이는 '로스트 왁스' 방식을 사용합니다. 란나 불상(종종 치앙센 스타일이라고도 함)의 주요 특징은 풍만한 몸매, 웃는 얼굴(이빨 없음), 둥글고 꽃봉오리 같은 후광, 나선형 머리 스타일(눈에 보이지 않음)입니다. 헤어라인, 아치형 눈썹, 작은 매부리코, 봉합된 로브, '사자 곡선' 몸통, 연꽃 자세로 앉은 자세. 후기에는 수코타이 예술의 특징이 뚜렷해집니다. 이미지는 더 가늘어 보이고, 얼굴은 더 타원형이며, 후광 불꽃처럼 보이고, 머리카락과 헤어 라인은 더 희미해지고, 옷의 솔기는 더 길고, 연꽃 자세는 더 단단해졌습니다.(영어 직역)

네일 댄스

Fon N은 "농(Nong)"이라고 불리는 구제 행렬을 주도하는 데 인기가 있는 전통 춤입니다. 직선 소매, 단추가 달린 셔츠, 캔버스 담요로 구성된 드레스가 매력적입니다. 긴 줄무늬 사롱을 입고 신발은 신지 않은 채 왕관에 조롱박을 장식하고, 반주에 사용되는 악기는 크롱응공(Krong Ngong) 밴드로 콩응(1Thae), 타코도드럼, 냇루앙(Naet Ruang), 매노이통몽(Mae Noi Tong Mong), 공, 와(Nai)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 위치는 Tha Bua Ban의 배에서 사라지는 것이었고, 도착했을 때 중앙 지역이 북부 지역으로 퍼져서 확산 속도를 다르게 조정해야 했습니다.

네일 댄스는 란나지방의 고유양식으로, 일반적으로 도시 행렬 크루아  앞 부분에서 공연됩니다. 전체 이름은 fon muang 또는 fon hae khrua than입니다. 다양한 수의 무용수들이 공연에 참여하며, 그들의 의상은 중앙에 단추가 달려 있는 원통형 소매 블라우스, 블라우스 위에 입는 가슴 천, 긴 줄무늬 사롱(신발 없음), 8개의 긴 놋쇠 못으로 구성됩니다.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8개의 손가락. 머리카락은 헝클어져 있고 시뇽은 황금색 난초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반주 음악은 틉농(Tueng Nong) 드럼 밴드가 제공하며, 악기는 틉농(또는 아에우) 드럼, 탈롯팟 드럼, 내루앙 피리, 내노이 피리, 콩몽, 콩희 및 심벌즈로 구성됩니다. 전통적인 네일댄스 자세는 '배 젓기', '꽃연꽃 트위스트', '느슨한' 자세로 불립니다. 다라 랏사미(Dara Ratsami) 공주는 더 많은 자세를 취하고 시암 궁중 멜로디를 적용했으며 이런 방식으로 현지 춤 스타일과 시암 춤 스타일을 통합했습니다.

네일댄스 춤추는 행렬

 

네일 댄스(손가락 모형)

 

란나 노래

Lanna 주민이 노래를 불렀다는 증거는 지난 2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래서 노래는 노동 후 여가 시간과 연관되어 있으며, 구애하고 다양한 전통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노래 주제는 일상생활을 언급할 뿐만 아니라 전설을 떠올리게 합니다. 가사와 멜로디가 유쾌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컬의 범위는 다양하며, 출신 지역에 따라 멜로디의 종류도 다릅니다. 치앙마이 멜로디는 Khuen Chiang Mai, Lamai chapu, Lamai Chiang Saen, So Tin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Ngiem 멜로디(언덕 사람들)와 버마어도 인기가 있습니다. 치앙마이에는 솔로 쏘팟과 듀엣 쏘 미부통 두 종류가 있습니다. 소 가수는 씨방소(cbang so)로 알려져 있다. 또한 Lanna 플루트 트리오(Pi Chum)와 Lanna 기타(sueng)와 같은 반주 악기도 있습니다.

불상 장식
벽화를 그리는 과정

컬러 드로잉(또는 파우더 기법)은 계수나무 잎을 섞은 물을 사용하여 콘크리트 벽을 세척하여 산도와 알칼리도를 낮추는 것부터 시작하고, 타마린드씨 아교를 섞은 백토 충전재를 2~3겹 도포합니다. 마무리는 매끄러울 때까지 광택을 내고 이야기 요소는 스케치됩니다. 색상은 천연 물질로 만들어집니다. 즉, 빨간색은 광물, 녹색은 식물, 갈색은 흙, 노란색은 나무 수지, 검은색은 나무 재입니다. 재료를 철저히 갈아서 야생 타마린드 풀과 물을 섞은 후 페인트를 칠합니다. 무화과고무 풀을 사용하여 금박을 부착할 수도 있으며 마지막 예술적 손길로 작업이 완성됩니다.


불화

 

주민 생활을 나타낸 불화
불화
패브릭 페인팅

프라봇(Phra Bot)은 사원을 장식하기 위한 것이며 불상처럼 숭배를 받는 것입니다. 의식과 같은 일시적인 특별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사가 끝난 후 Phra Bot은 다음 행사를 위해 말아 보관됩니다. 치앙마이에는 중요한 Phra Bot 이미지가 두 개 이상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프라봇 이미지는 치앙마이 핫 디스트릭트의 체디숭 사원에서 발굴된 것으로 15세기 중반쯤에 만들어졌습니다. 그 그림은 부처가 팔을 옆으로 벌리고 손바닥이 앞을 향하고 서 있고, 제자들도 그 옆에 서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하늘의 꽃이 배경에 있었고, 위쪽 모서리에는 해와 달이 있었고, 중앙에는 왕권의 계층화된 우산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Pbra Bot 이미지는 1926년 현지 예술가가 그린 조상 숭배 의식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사원의 장식용 물품이 아니라 오히려 중요한 의식에 사용되었습니다. 이 그림은 위에서 언급한 불상의 자세와 동일하며, 테워로하나데이에 도와등천국에서 내려왔을 때 사순절의 끝을 알리고 있다.

벽화

연꽃잎 덮개가 있어서 프라부아켐(Phra Bua Khem)이라고 불립니다. 우파쿳 이미지에는 9개의 핀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우파쿳 부아 켐 이미지를 부적으로 간주합니다. 부적의 원형에서 Phra Bua Khem은 밑면이나 연꽃 모양 밑면과 수생 동물 핀 또는 Upakut 이미지를 담고 있는 핀에서 정체성을 인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바늘을 "스웨(Swae)"라고 부르거나 모든 부품을 함께 새기는 볼트라고 말합니다. "프라차오센휘"와 마찬가지로 플레체(plece)에 의해 금속 조각으로 주조된 불상입니다. Pang Jok Bat 또는 Upakut 외에 요소로 장착 볼트를 사용하기 전에 그릇과 Bua Khem을 선택하십시오. Lanna 사람들은 또한 연꽃 모양의 기초가 새겨진 버마 또는 몬 예술과 같은 우파쿠트 이미지와 프라 우파쿠트(Phra Upakut)와 같은 수생 동물을 포함합니다.

프라차오마이(Phra Chao Mai)는 다양한 불교적 특성을 지닌 나무로 조각된 불상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란나 문화에서는 부처님의 형상은 원래 사원에 모셔져 있었지만 나중에 철거, 신축 등의 요인으로 인해 창고로 옮겨졌습니다. 성전 건축이나 도난 방지를 위해 프라차오마이(Phra Chao Mai)는 각 지역 사람들의 신앙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나무로 조각되었으며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옻칠과 금박으로 장식되어 있다. 다른 것들은 바닥에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베이스 또는 전면 주위에는 다음을 나타내는 비문이 있습니다. 창작 연도, 조각가, 조각품의 의도. 페차오마이(Phes Chao Mai)는 현지 특성에 따라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Tai Lue, Thai Khoen, Shan, Burmese, Mon, Isaan 및 Laos와 같은 장인의 유산. 이들 중 일부는 항상 존재해 왔습니다. Lanna 문화는 나중에 통합되었지만 다른 문화는 나중에 통합되었습니다.

프라차오마이(Phra Chao Mai)는 현지 마을 주민들의 신앙의 작품입니다. 프라차오마이의 매력은 개개인의 조각과 다양성에 있습니다. 다양한 장인들이 채택한 불교 양식의 특징. 일부는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다른 일부는 단순하고 집중되어 있습니다. 부처님의 순수한 이미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그러나 그것들은 모두 같은 목적, 즉 신앙의 지속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프라차오마이

 

프라 마하 우파컷(목재)

 

베틀
스모킹 파이프
밥상(모형)
수공예품

음력 4월 보름(1월경)에 쌀을 쌀 창고(곡창)에 가져오면 집주인이 새로운 탁발 의식을 거행합니다. 물의 신과 조상에게 공덕을 바치기 위해 마을 사람들은 그해 수확한 쌀을 가져올 것입니다. 가서 공덕을 쌓고 음식과 함께 사원의 승려들에게 공양하고 "칸카오(밥 그릇)"이라는 용기에 담습니다. 새 쌀을 가져와 카오지와 카오람을 만들어 공양합니다. 매년 쌀 생산량이 들어오면 마을 사람들은 그것을 가져와 Triple Gem에 바칠 것입니다. 쌀은 불상 앞에 있는 공양 그릇에 부어질 것입니다. 성전에 물이 넘칠 때까지 있어서 일컬어진다. "카오론밧"은 쌀과 정미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누군가가 단계를 논의할 것입니다. 벼농사의 어려움 그리고 삼보의 공덕을 생각하여 쌀을 가져와 공양하였다. 새쌀 가져오기 행사가 끝나면 절에 바치러 갔습니다. 늦은 시간, 마을의 모든 집에서는 그곳에 살고 있는 부모님과 조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표할 음식 한 상을 준비합니다.

Ta Laew는 매의 눈(nok laew)을 의미합니다. 란나족 사람들은 매의 눈이 특히 예민해서 멀리 있는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눈은 미스터리를 꿰뚫어 볼 수 있고 멀리 있는 잠재적인 재난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보호 장치로서의 상징적 타법은 대나무 조각으로 만들어지며, 날카로운 모서리를 연마하고 띠가 대나무 조각의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튀어나오는 것처럼 보이도록 주의를 기울입니다. '눈. 이 장치는 종종 불행을 피하기 위해 농장이나 곡물창고의 문에 부착됩니다. ta laew ched chan(7개 층), bai kha(코곤 풀 잎), ya kha(코곤 풀)라고 불리는 또 다른 장치가 일반 ta laew에 부착되어 필요한 의식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강화된 힘을 제공합니다.

핵나 또는 랙나(쟁기질 의식)는 쟁기질을 하기 전에 행해지는 의식이다. 각 가족은 벼농사와 관련된 정령과 신인 타오 차툴로카반(Thao Chatulokhaban), 매 포솝(벼의 여신), 매 토라니(대지의 여신)를 불러일으키는 의식을 거칩니다. 농부가 번영하게 될 것입니다. 핵나 의식을 위한 정확한 날짜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쟁기질에 앞서 올바른 제물을 바쳐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파종, 수확, 타작도 전통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쌀이 수확할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되는 시간은 얌키아우카우아오푸응(yam kiaw khow ao fueung)으로 알려져 있으며, 란나 농부들은 쌀을 수확하기 위해 나란히 밭을 이동하면서 협동적인 행동을 할 것입니다. 수확 후에는 쌀 여신에게 용서를 구하고 감사를 드리는 홍환카우(축복) 의식이 거행됩니다. 어떤 공동체에서는 곡식을 창고에 넣기 전에 이 의식을 거행하고, 다른 공동체에서는 그렇게 한 후에 이 의식을 거행합니다. 쌀을 꺼낼 수 있는 시기와 곡물 창고 문에 게시된 시간을 결정하려면 달의 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소녀를 방문하는 것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란나의 전통입니다. 여성 부모는 딸에게 기회를 줄 것입니다. 젊은 남자를 만나다 밤이 되면 여자들은 집 테라스에 '밖으로 머물며' 면실 뽑기, 미앙 싸기, 쌀 찧기 등의 일을 하며 때로는 2~3명씩 그룹을 지어 남자들이 오기를 기다립니다. 방문하세요. 남자들은 혼자 가거나 동료로 가도 됩니다. 가마시를 부를 때 연주하는 비파 같은 악기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행 중 파라시 남자와 여자는 재치 있는 수사법을 사용하여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동의하는 경우 그리고 그들은 서로 접촉하는데 이것을 유령이라고 부르는데, 여자의 부모는 남자에게 와서 유령을 입혀 경의를 표하게 할 것입니다. 여자의 조상, 귀신, 조부모 그 후에 남자가 여자의 집에 들어갈 길한 시간을 찾으십시오.

Aew Sao는 전통적인 Lanna 신부 맞이입니다. 부모는 딸이 밤에 젊은 남자를 만날 수 있도록 허락했고, 여자는 집 테라스에 앉아 면실 돌리기, 미앙(잎으로 싸인 음식) 감싸기, 쌀 찧기 등의 활동을 하곤 했습니다. 때로는 2~3명의 여성이 모여서 남성이 방문하기를 기다립니다. 남자가 직접 방문할 수도 있고 소규모 그룹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Pin Pia(피아 하프), Sueng(란나 기타), Salo(란나 바이올린)와 같은 악기를 가져와 시를 연주하고 노래할 수도 있습니다. 추파를 하는 동안 그들은 말을 하는 전술로 서로 교류하고 있었고, 사랑에 빠지기 시작하면 서로의 손을 만지는 것을 허락받았는데, 이것을 피피(Phid Phi)라고 불렀습니다. 나중에 여자의 부모는 남자에게 와서 여자 가족의 조상 영혼을 숭배하는 의식인 '사이피'를 요청했습니다. 그 후 남자가 집에 들어갈 길한 시간과 날짜를 확인한다

란나 마하카판(Lanna Mahakhaphan)은 자신과 세상을 떠난 친척(주로)을 위해 공덕을 쌓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사원에 기증한 란나 미술 불교 유물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유물에는 금과 은으로 만든 부처 이미지, 장식용 나무, 숭배 모델뿐만 아니라 보석으로 만든 말과 코끼리도 포함됩니다. 이 예술 형식은 망라이 왕조 시대에 처음 나타났습니다

실크 실 패턴으로 장식된 새틴 스커트 난성(Nan Province)은 란나 지역에서 유일하게 '명주실' 공예 기술을 사용하여 직조하는 것을 좋아하는 도시로, 이는 난 성의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란나 지역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명사' 기술을 사용하여 직조하는 과정에서 직조에 하나의 주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관례이므로 Tailao 사람들의 새틴 스커트와 완전히 다르게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난푸 직조 기술에 따르면, 직조 기술이 어디에서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하는 명확한 답을 찾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 남부에서는 실크 스커트를 장식하는 데 '실크 실'을 사용하는 것이 유행하며 거의 모든 스타일의 새틴 스커트를 장식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예: 긴 새틴 스커트, 원통형 새틴 스커트, 넓고 심플한 새틴 스커트

난성 무앙구 푸민사 벽화

딸에게 베틀 짜는 법을 가르치는 어머니의 모습이다. 이는 그림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었던 난직물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난주 암푸르무앙(Ampur Muang)의 왓 푸민(Wat Phoumin)에 있는 프레스코화. 어머니가 딸에게 직물 짜는 법을 가르치는 모습을 보여주며 난(Nan) 문화에서 직물 직조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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