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2024년 4월 24일, 2026년까지 고속도로 상습 정체길이 30% 감축을 목표로 15대 개선 방안을 포함하는 「고속도로 교통정체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버스전용차로 개선
평일 경부선 구간은 확대하고 주말 영동선 구간은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구 분 | 적용 시기 | 현 행 | ⇨ | 개 선 | |
영동선 | 주말 | 신갈Jct~호법Jct(26.9km) | 폐 지 | ||
경부선 | 평일 | 양재IC~오산IC(39.7km) | 양재IC~안성IC(58.1km) |
버스전용차로 일부 구간의 점선 차선은 실선으로 변경한다. 이를 통해 버스의 급격한 차로 변경으로 인한 교통정체를 방지하고, 차선 변경 전 충분한 여유공간을 확보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급행차로 도입
IC 진출입 차량의 차로 변경으로 인한 교통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일반차로와 급행차로를 구분하여 운영하는 ‘장거리 급행차로’ 도입을 검토한다. (IC간 거리가 짧은 도시부에서 주로 차량 정체 발생)
램프미터링 도입
모의 사례분석을 거쳐 램프미터링(Ramp Metering)의 정체 개선효과를 검증 후 시범 도입한다.
램프미터링이란? Ramp Metering 고속도로 진입부에서 신호 제어로 진입 교통량을 조절하는 기법
고속도로 정체 시 IC 및 휴게소에서 본선으로 진입하는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정체 완화를 위함이다.
IC 추가 설치
교통량 분산이 필요한 구간에 신규 IC 1개소 설치(경부선남사진위IC)를 검토할 계획이다.
* 사업타당성 확보 후 관계기관 협의 등 절차에 따라 진행 예정
** 상습정체구간 외에도 경부선신탄진하이패스IC 등 6개 IC 신설(명칭은 향후 변경 가능)
고속도로 접속부 개선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8개 IC*에 대해 접속부 확장 등 개선 방안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다.
* 오산IC, 동광주IC, 광산IC, 부평IC(상), 부평IC(하), 부천IC, 양지IC, 상일IC (상습정체구간에 포함되지 않는 IC 6개소에 대해서도 개선 추진 예정)
민자고속도로 분기점 3개소*에 대해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용량 확보 사업 등도 ’25년 착수할 계획이다.
* 경부선-수도권제2순환동탄JCT, 영동선-수도권제2순환서용인JCT / 중부선-광주원주선경기광주JCT
오르막차로 개선
고속도로 내 오르막차로 구간 정체 원인으로 지적되는 저속-고속차로 간 합류 방식도 고속차로 간 합류 방식으로 개선한다. 올해 중부선남이천IC 인근 등 2개소에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 시뮬레이션 결과 오르막차로 구간의 통행속도가 최대 53%(32.9→50.2km/h) 증가
소규모 시설개량
IC 및 JCT 용량 부족 등을 겪고 있는 11개 구간을 대상으로 소규모 용량 증대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현장 여건에 따라 순차적으로 착수하여 개선 완료할 계획이다.
* (가감속차로 연장) 수도권1순환판교JCT 제2경인광명IC·문학IC 서해안팔곡JCT 영동선용인IC 남해선덕천IC
(합류부 차로 조정) 송탄IC→안성JCT, 서안성IC→안성JCT, 판교JCT
(노면색깔유도선 조정) 경부선신갈JCT, 제2경인서창JCT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세종~안성, 안성~용인, 용인~구리 및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평택~부여 구간을 적기 개통하고 안산~북수원 확장 공사도 차질 없이 완료하여 용량 확대를 통한 교통정체 해소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구분 | 구 간 | 정체 개선 기대 구간 |
신설 | 세종~안성 | (경부선) 안성IC→북천안IC 등 6개소 (중부선) 진천IC→진천TN 등 2개소 |
안성~용인 | (경부선) 동탄JCT→서울TG 등 6개소 (중부선) 호법Jct→모가졸음쉼터 1개소 (평택제천선) 송탄IC→안성JCT 등 2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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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구리 | (경부선) 서울TG→신갈JCT 등 4개소 (수도권1순환선) 판교JCT→성남TG 등 10개소 (중부선) 하남JCT→산곡JCT 등 3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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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부여 | (서해안선) 서평택IC→서해대교시점 등 2개소 | |
확장 | 안산~북수원 | (영동선) 신갈JCT→반월TN 등 2개소 |
소규모 환승시설 확충
소규모 환승시설은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등에 설치되어 광역·고속버스, 시내버스, 승용차, PM 등 여러 교통수단을 환승·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연내 판교 등 4개소를 착공할 계획이다.
* (환승시설) 판교 / (주차장 추가) 남해선섬진강休, 수도권1순환선청계TG·김포TG
K-MaaS 추진
K-MaaS 서비스는 다양한 교통수단·정보를 연계하여 단일 플랫폼에서 최적경로 안내, 예약·결제 등 제공한다.
유령 정체 관리
유령정체란?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교통정체를 의미하며 전체의 약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단기간 집중공사
현재 도로 일부 차단 후 공사를 실시하는 방식은 병목현상을 유발하고 오히려 도로 차단을 장기화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도로 유지보수 공사 시 통행을 전면 제한하고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공사하는 방안을 사례 및 효과 분석 등을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교통사고 처리시간 단축
교통사고로 인한 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커넥티드카 연동 시스템 구축, 고품질CCTV 도입 등 사고 조기 인지 체계를 연내 마련한다.
또한, 고속도로 휴게소 및 영업소 등에 구난차량 대기장소를 별도로 마련하는 등 신속한 초동 대처를 위한 지원도 즉시 착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