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런 뜻] 빌런과 히어로는 관점의 차이?

반응형

웃기지 못하는 코미디언처럼 불쌍한 사람이 있을까(영화 조커의 한 장면)

도대체 '빌런'이 뭐야?

뉴스를 보면 귀에 익숙하지만, 뜻을 제대로 모르는 말이 나온다.

'빌런'? 뭔가 좋지 않은 느낌인데, 정확히 뭐지?

빌런 관련 뉴스

 

[빌런 뜻]

원래 ‘악당’을 뜻하는 말이지만, 최근에는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하는 이들을 가리키는 의미로 확장돼 사용되고 있다.

원래 ‘빌런’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빌라누스(villanus)'에서 유래된 것으로, 빌라누스는 고대 로마의 농장 '빌라(villa)'에서 일하는 농민들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최근(2016년 이후)에는 '빌런'이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평범한 사람과 다른 행동을 보이는 ‘괴짜’를 일컫는 말로 확장돼 사용되고 있다. 이는 마블이나 DC코믹스 등의 히어로 영화에서 평범한 인물이 과도한 집착이나 이상한 계기 탓에 빌런이 되는 것을 빗댄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빌런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악당이 없으면 주인공도 없다.

화재가 없으면 소방관도 없고, 범죄가 없으면 경찰도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놀부 없는 흥부전은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변사또 없는 성춘향은 어떤가? 콩쥐 없는 팥쥐는?

셜록 홈즈와 제임스 모리어티, 배트맨 시리즈의 배트맨과 조커가 있다. 특히 조커는 아예 배트맨에게 "난 너 없인 못 살아. (You complete me.)"라고 말할 정도이다. 또한 전자인 셜록 홈즈 시리즈는 경찰 조직이 막 태동한 시기답게 전형적인 권선징악을 보여주지만, 현대 작품인 배트맨 시리즈는 배트맨의 '무분별하게 죽이는 짓만 하지 않는다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모습을 통해 '선(線)을 넘은 선(善)은 올바른 정의인가'라는 의문도 담고 있다. 이렇게 빌런은 줄거리의 목표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주인공의 개성부터 모순까지 복잡한 특성을 공유하는 등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도 하다.

물론 작품을 이렇게 항상 심도 있게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빌런들은 문자 그대로 줄거리상의 '악당' 역할만 하는 대신, 아름답거나 멋진 모습을 주로 드러낸다. 특히나 오늘날의 대중매체에서는 악당이나 최종보스는 일단 소위 '간지나게 생길 것'은 기본 소양으로 갖추고 있다. 

 

주인공이냐? 빌런(악당)이냐?의 차이는 누구를 더 많이 보여주느냐의 차이라고 본다. 누구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는가? 악역으로 등장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어린 시절과 불우한 환경 그리고 세상의 부조리 등을 따라가다 보면 소설/드라마/영화의 히어로(주인공)로서 손색이 없을 것이다. 

 

2021.04.29 - [일상과 생각] - 셀카(selfie)

 

셀카(selfie)

셀카는 촬영자 스스로가 피사체가 되어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줄여서 셀카라고 부른다. Self camera를 우리말식으로 분절시킨 셀프 카메라의 준말이며, 영어권에서는 셀피(Selfie)라고 한

botteul.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