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대중교통비 지원 혜택을 높인다.
국토교통부는 K-패스를 5월부터 출시해 청년·서민층 등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서울시는 시내 대중교통을 월 6만원에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27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K-패스는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월 최대 60회)이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인천 주민에게 제공하는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 사업을 5월 목표로 준비 중이다.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K-패스의 월 적립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하고, 청년층의 연령을 확대(경기·인천, 39세까지)하거나,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혜택을 상향(인천)하는 등 각 지역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한 사업이다.
※ 인천시는 기후동행카드와 유사한 개념의 인천시 광역버스 무제한 정기권 도입도 검토 중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 분 | K-패스(전국) | The 경기패스 | 인천 I-패스 | 기후동행카드 | |
지원기준 | 월 15회↑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 필요 |
카드 구매자 (월 6.2~6.5만원) *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 **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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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방식 | 이용자에 사후 환급 | 이용자가 사전 결제 | |||
지원 대상 |
일반 | 20% 환급 | 카드 구매자 | ||
청년 | 30% 환급 | ||||
만19~34세 | 만19~39세 | 만19~39세* | |||
저소득 | 53% 환급 | ||||
기타 | -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24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 65세 이상 30% 환급 (단계적 추가 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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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청소년 年최대12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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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상한 | 월 최대 60회 | 무제한 | 무제한 | ||
이용수단 | 전철·시내버스(마을버스·농어촌버스 포함) *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포함 |
서울시내 전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 신분당선·광역버스 등 제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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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지역 | 전국 (이용자 주소가 등록된 지자체 참여 시) |
서울시 * 지자체 간 합의에 따라 추가 확대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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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시기 | ’24.5월 | ’24.5월 (협의 中) |
’24.1.27~6.30(시범사업), ’24.7~(본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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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이용자 (예상) |
- 전국(수도권 포함)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 광역통행 이용자 |
- 경기도민 또는 인천시민 中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 서울시내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따릉이 이용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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