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왓 프라 싱 (Wat Phra Singh Woramahaviharn ; 왓 프라 싱 워라 마하 위한) 치앙마이에 있는 불교사원입니다 . 아난다 마히돌 (라마 8세) 왕은 1935년에 이곳에 1등급 왕실사원의 지위를 부여했다(태국 사원을 분류하는 기준, 특급사원 1개로 왓 쁘라깨오, 1등급 사원은 6개, 3등급 사원까지 있다고 함). 왓 프라싱(Wat Phra Singh)은 치앙마이 구시가지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성벽과 해자로 둘러싸여 있으며, 정문은 싱(사자)이 지키고 있다.
왓 프라싱(Wat Phra Singh)은 1345년 란나왕조의 7대왕인 파유(Pha Yu)왕이 선왕인 캄푸(Kham Fu)왕의 유골을 봉안하기 위한 쩨디(탑)을 만들면서 세워진 사원이다.
원래 사원의 이름은 왓 리 창 프라(Wat Li Chang Phra)로 불리다가 12년 후인 1367년에 프라싱(Phra Singh)불상이 이 사원에 오면서 그때부터 왓 프라싱(Wat Phra Singh)으로 불리게 되었다.
프라싱(Phra Singh)은 말 그대로 번역하면 '사자모양의 불상'이지만 실제로는 일반 부처상과 큰 차이가 없다. 과거 불교를 부흥시킨 스리랑카에서 제작된 여러 불상 양식중의 한 형태로 우리가 알고 있는 석가모니의 원명 Shakyamuni Buddha의 또 다른 이름인 'The lion of Shakya'에서 유래 되었다.
즉, 사자처럼 용맹스러운 석가 부처의 모양을 기초로 만들어진 좌불상으로 가부좌의 형태에 오른손을 무릎위에 얹어 놓은 불상의 한 양식이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새롭게 만들어진 불상의 형태였고 매우 귀하게 여겨졌던 불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프라싱(Phra Singh)은 사자 양식의 불상이며 우리가 알고 있는 석가모니 불상이다.
사원을 들어서는 입구는 사원의 이름에 걸맞게 입구 양쪽을 싱(Singh 사자)이 지키고 있다. 입구를 들어서면 정면에 보이는 웅장한 위한(Vihan 대웅전)의 모습은 이 사원의 규모를 짐작하게하며 위한의 기단 양쪽에는 나가(Naga)의 형상이 그 웅장함을 더하고 있다.
Naga는 힌두교에서 창조의 신 브라마가 지상에 인구가 너무 많아 쫓아내는데 있어, 나가들에게 진짜 악인이나 일찍 죽을 운명인 사람만 물어 뜯으라고 명령했다고 한다. 나가는 강, 호수, 바다, 우물과 관련이 있으며 보물의 수호자를 나타낸다.
불교에서는 문지기로 표현된다. 태국과 캄보디아 불교에서 7일 동안 명상에 든 부처를 보호한 수호자로 묘사된다. 불교 건축물에서 계단 좌우측 손잡이 부분에 용의 머리부터 꼬리까지의 모양으로 표현되었다. (출처 브리태니카 사전)
초파(Cho Fa)라고 불리는 지붕 처마의 용마루 끝(망와)에는 가루다(Garuda)가 장식 되어 있으며 3층 구조의 추녀마루 장식 또한 나가의 장식이다.
가루다는 조류의 왕이라는 전설상의 거조(巨鳥). 『리그베다』에 보이는 스파르나(〈아름다운 날개를 가진 것〉이라는 뜻)의 신화가 가루다 전설의 근간이라고 생각되며, 금시조(金翅鳥), 묘시조(妙翅鳥)라고 번역된다. 가루다는 사족(蛇族)의 노예가 된 어머니 비나타를 구하기 위해서 불사의 음료수인 아므리타(감로)를 신에게서 빼앗아, 사족에게 가져간다. 그러나 인드라신과 밀약을 맺고 그것을 다시 뱀에게서 빼앗아서 그 이후, 뱀(용)을 상식으로 하게 되었다고 한다. 가루다에게 잡아먹히게 된 사족을 자신의 신체를 희생해서 구한 것이 지무타바하나 왕자이다. 또한 가루다는 비슈누신과 주종관계를 맺고, 비슈누가 타고 다니게 된다.
가루다는 또한 인도문명의 영향을 받은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의 신화, 연극, 미술에도 자주 나타난다. 날개와 부리를 가진 사람의 모습 등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매와 유사한 영조(靈鳥)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길고 날카로운 부리와 발톱, 큰 날개와 높은 꼬리를 가지며,우주의 질서와 조화를 지켜서 혼돈의 힘과 싸운다. 가끔 사신(蛇神) 나가와 대립하여, 생명과 죽음, 천계와 명계ㆍ수계, 동과 서, 남과 여 등의 우주론적 대립을상징한다. 또한 가루다는 현재의 인도네시아의 국장,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회사의 명칭 등에 사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루다 (종교학대사전, 1998. 8. 20.)
chofa(쵸파)는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에서 사원의 지붕 꼭대기를 장식하는 키가 크고 가는 새의 머리와 꼬리 또는 뿔 처럼 생긴 것이다. 초파는 반은 인간 반은 새인 가루다를 상징한다. 초파의 생성에 대해서는 불분명하지만, 앙코르와트를 건설한 크메르 왕의 통치시기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하는데, 태국 란나 왕조시기에서 부터 수코타이, 아유타야 시대까지 확산되었다.(2가지 종류: 백조꼬리, 용/뱀의 꼬리)
처마 아래의 금박으로 장식된 화려한 박공(pediment)장식에는 힌두교의 원숭이 장군 하누만(Hanuman)모양이 장식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마치 크메르 사원의 건축 양식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지만 과거 란나 지역이 크메르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다는 점과 마지막 사원의 보수 시기인 1900년대 초의 태국의 상황으로 본다면 이미 태국의 건국신화인 라마끼안이 만들어진 것으로보아 그 원숭이 장군 상은 태국 건국 신화의 것으로 보인다. 즉 란나의 건축양식에 태국의 양식을 첨가하여 태국화(化) 시켜놓은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 사원 단지는 1920년대에 유명한 승려인 크루 바 스리비차이 (Khru Ba Srivichai)가 주도하여 대대적인 개조 공사를 했다 . 2002년에 많은 건물이 다시 복원되었다.
(승려상 하단 설명문 직역)
Phra Khruba Chao Srivichai에게 경의를 표할 때 Namo를 3번 말하면 Siriwichayachana가 Maha Thero Uttaman이 올 것입니다.
승려상 뒤로 위한(Vihan 대웅전) 루앙 건물이 보인다.
1925년에 현재의 건물로 대체되었다.
대웅전 건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정면에 보이는 불상이 보이는데, 크기가 크다는 것과 다양한 작은 불상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대형 불상 앞에는 다양한 모양의 작은 불상들이 많다
프레이싱 파운데이션(재단)에 대한 태국어 설명을 아래와 같이 직역함.
+ 1345년에 건립된 1등급 왕립 사원 프라싱 워라마하위한 사원(Phrasingh Woramahawiharn Temple)은 멩라이 왕조의 5대 왕인 파야 페이유(Paya Payou)에 의해 왕실사원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치앙마이 무앙 구 프라 싱 지역 2 삼란 로드(Sam Lan Road)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원에는 고대부터 중요한 태국 란나 불상인 프라 부다 싱(Phra Buddha Shinh)이 있습니다. 송크란 축제 기간 동안 동상은 이동식 왕좌에 배치되어 도시 곳곳으로 운반됩니다. 사람들은 부처님에게 제물을 바치기 위해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불교의 원리는 "다나"(주는 것)와 "빠리자카"(희생)의 원리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돕고 공익을 위해 공덕을 쌓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상가와투 4는 개인의 마음을 담고 있는 담마 원리입니다. , 나눔과 희생을 수반하는 '다나(Dana)'를 수반하는 사회사업의 원리입니다. “재단”이라는 용어는 기부자가 공공 자선 활동에 혜택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금으로 기부하는 자산을 의미합니다.
=사흥부처님, 불상 새(무리)들은 사람들을 위해 도시 주변을 행진합니다. 서로 도와주세요 원래 비용을 유지하여 다양한 부는 부(재물)이다 추가 비용 없이 자금을 유지하고, 더 많은 자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금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익. 불교에서 부처님께서는 창업을 위해 재산을 기부하는 것을 부니티(부)라고 부르셨는데, 이는 부와 덕을 의미합니다. 그리하여 프라싱재단은 1946년 10월 30일에 설립되었습니다
WAT PHRA SINGH UK(영국 프라싱 사원 건립) 이야기
Phra Thep Singh Woramahaviharn 박사가 Phra Raj Singh Woramuni에서 승려직을 맡은 기간 동안 치앙마이 주 Mueang 지역의 Wat Phra Singh Woramahaviharn과 함께. 왓 프라싱(Wat Phra Singh) 워라마하위한(Woramahawihan)의 수도원장 당시 치앙마이 주 므앙 치앙마이 지역의 주지스님은 해외에 불교를 전파하려는 정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되는 것을 목표로 마음에 대한 애착의 장소 태국불교의 중심지이다(아마 소승불교를 설명하는 문장이라 생각된다). 담마 수행에 대한 학습의 원천이 될 뿐만 아니라 정신 인식 개발 태국 예술과 문화를 외국인에게 전파하여 영국의 불교도를 초대합니다. Nai Kon, Wisnes, Chester의 도시 지역. 맨체스터 시 리버풀의 도시 워싱턴, 백풀, 리즈 및 인근 지역 그 성전을 건립하기 위해 함께 진행했습니다. 처음에 그들은 Wat Phra Singh Woramahaviharn의 보조 수도원장인 Phra Maha Theerasak Teerapanyo(Phrakhru Srisinghakitwithet)를 보냈습니다. 치앙마이 주 조정을 해보자. 그리고 성전을 지을 장소를 마련해 주세요.
처음에는 WAT PHRA SINGH(영국)이라는 이름으로 조직이 설립되었으며, 이후 임시 측정 사무소를 개설하여 2012년 8월 28일 화요일에 영국에서 자선단체 번호 1148728로 합법적인 자선단체로 등록되었습니다. Tony씨와 Kwanjit Collacott씨의 거주지인 LathamAvenue Hetsby Cheshire WA6 ODY 39번지에 불교도들이 이 소식을 듣고 공덕을 쌓기 위해 왔습니다. 항상 함께 담마를 수행하세요 특히 불교 성일에는 저녁에는 불교도들이 와서 예배하고 기도할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저녁 기도를 하십시오. 따라서 위원회는 성전을 지을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결정했습니다. 촉진하기 위해 승려의 종교적 의무 수행 그리고 미래의 불교도 따라서 건물 번호 88 HighStreet, Runcorn, Cheshire WA7 1을 구입하기 위한 할부가 이루어졌습니다. 영국과 사원은 Phra Wisutthiwongsajarn과 함께 2014년 6월 28일 토요일에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당시 방콕의 파시 차로엔(Phasi Charoen)에 있는 7군 승가 협의회 회원이자 왓 팍남(Wat Paknam) 부원장이 와서 영국 왓 프라싱(Wat Phra Singh) 개관식을 주재했습니다. 현재 이 사원은 사원 자체에 속한 후원자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건물 내 벽에 부착된 쏭크란 축제에 대한 태국어 설명문을 직역함.
왓 프라싱(Wat Phra Singh)의 건설은 1345년 망라이 ( Mangrai) 왕조 의 5 대 왕인 파유(Phayu) 왕이 그의 아버지 캄푸(Kham Fu) 왕의 유골을 보관하기 위해 체디를 건설했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몇 년 후 위한과 기타 여러 건물이 추가되었고 그 결과 생긴 단지의 이름은 왓 리치앙 프라(Wat Lichiang Phra)로 명명 되었습니다 . 1367년 프라 부다 싱(Phra Buddha Singh)의 동상이 사원으로 옮겨졌을 때 사원 단지는 현재의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1925년 복원 작업 중에 작은 체디 내부에서 세 개의 장례식 항아리가 발견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왕실의 재가 포함되어 있다고 추정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항아리는 사라졌습니다.
1578년부터 1774년까지 버마인들이 란나를 통치했으며 이 기간 동안 사원은 버려지고 심각한 파손 상태에 놓였습니다. 사원이 복원된 것은 1782년 카윌라 왕이 치앙마이 왕으로 즉위했을 때였습니다 . 카윌라 왕은 우보솟을 건설하고 체디를 확장하게 했습니다. 이후의 계승자들은 위한 라이 캄(Wihan Lai Kham)과 호 짜이 (사원 도서관)를 복원했습니다.
전체 사원 단지는 1920년대에 유명한 승려인 크루 바 스리비차이 (Khru Ba Srivichai) 밑에서 대대적인 개조 공사를 거쳤습니다 . 2002년에 많은 건물이 다시 복원되었습니다.
대웅전에서 나와 벽화로 유명한 라이캄 건물로 이동하였습니다.
프라 부다 싱(Phra Buddha Singh) 동상을 모시기 위해 1345년에 지어졌으며 고전적인 란나 건축물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위한의 벽화도 매우 눈에 띕니다. 왼쪽 벽화는 송통 (Songthong)의 역사를, 오른쪽 벽화는 수완나 홍세 (Suwanna Hongse) 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
Phra Muang Kaew(A.D. 1495-1525)는 불상, Phra Bhuthashing 또는 Lanna 예술의 Phra Singh을 안치하기 위해 이 건물을 지으라고 명령했습니다. 비하라(Vihara)는 특히 Chao Kawila와 Chao Kawiroros Suriyawong(A.D. 1854 – 1870) 시대에 주로 복원되었습니다. 현재 비하라(Vihara)는 동쪽을 향하고 있으며 폭 8m, 길이 30m입니다. 나가(Naga) 계단이 있고 앞면에는 사자 두 마리의 치장벽토가 세워져 있습니다. 페디먼트는 나선형 금칠로 장식되었으며 기둥은 붉은 금칠 기법의 문양입니다. 상부 구조는 목재와 지붕이 있는 Bearthen 타일로 만들어졌습니다. 벽돌과 코팅타비 석회로 지어진 Vihara의 양쪽 벽은 벽화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남쪽은 Suwannahong의 이야기를 묘사하고 북쪽 벽은 Sangthong의 이야기를 전시합니다. 이 두 개의 오래된 태국 회화 문학은 초기 라타나코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는 란나의 생활 방식과 북부 문화를 대표하는 훌륭한 예술 작품입니다. 비하라 라아이 캄(Vihara Laai Kham)은 치앙마이에서 가장 아름다운 예술적인 란나 건축가 중 한 명입니다
라이캄 건물에서 나와 뒤편 체디(탑)로 이동했습니다.
프라 탈루앙(Phrathatluang) – 단지의 주요 체디 사각형 바닥의 각 측면에는 코끼리의 앞쪽 절반이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1345년에 지어진 후 체디는 여러 번 확장되었습니다.
쿨라이 체디 – 무앙캐오 왕(1495~1525)이 5단 지붕의 탑으로 지은 이 작은 정사각형 기반 체디는 방문객에게 개방되지 않는 짧은 터널을 통해 위한 라이 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르말란카 왕(1813~1822) 치하에서 체디가 복원되었을 때 고대 유물이 담긴 황금 상자가 발견되었습니다. 발굴 작업이 완료된 후 상자와 내용물을 다시 한 번 체디 내부에 안치했습니다.
여행사 홈페이지에 있는 소개 자료를 참고로 제시합니다.(본 블로그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은 내용)
위한(대웅전)뒤로 돌아가면 다른 사원에서 볼 수 없는 또 다른 형태의 우보솟(Ubosot 포살당)이 있다. 두개의 출입구가 있는 우보솟이다. 또한 그 우보솟 주변에는 특이한 모양의 마치 남근을 상징하는 듯한 경계석이 법당을 둘러싸고 있다. 그 경계석의 정체는?
왓 프라싱 주지스님의 말에 의하면 지금은 없으나 과거 태국(버마 지배기간)에는 여승(비구니)이 있었고 남녀승의 구별을 위하여 각각 다른 문으로 출입하기 위하여 이렇게 문을 양쪽으로 만들어 놓았다 한다. 그리고 그 경계석은 그것을 알리는 표식이라는 말이다.
두 문은 남쪽과 북쪽으로 나 있는데 남쪽문은 남승들이 출입을하며 경내 안쪽에는 남쪽 방향으로 프라싱 노이(Phra Singh Noi작은 프라싱)불상이 놓여 있으며 북쪽문은 여승들이 사용하는 문으로 역시 경내 안쪽에는 북쪽 방향으로 에메랄드불상이 놓여 있다.
우보솟(포살당) 뒤로 있는 쩨디가 파유왕이 선왕의 유골을 봉안하기 위하여 만든 탑이다. 그리고 탑 옆으로 있는 작은 불당...란나 불교미술의 최고 걸작품이며 세계 최초의 석가모니불상이 모셔진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