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합동] 빠르게 식어가는 한국경제와 사회이동성 약화

반응형

본 자료는 2024년 7월 정부합동 "역동경제 로드맵" 에서 따왔습니다 .

역동경제 로드맵

 

한국경제의 과거

대한민국 성공 스토리: 전쟁의 폐허에서 ‘한강의 기적’ 달성

한국의 고속성장

 

고도성장 과정에서 국민 삶의 질 개선, 주요국 대비 분배상황도 양호

소득수준 향상과 사회안전망

 

한국경제의 현주소

빠르게 식어가는 성장엔진

빠르게 식어가는 성장엔진

 

사회이동성 약화

사회이동성 약화

 

결론 : 대대적 구조개혁 없이는 1%대 저성장 고착화와 사회이동성 지속 약화 우려

⇨ 성장과 사회이동성이 선순환하는 역동경제 구현을 통해 국민 삶의 질 개선및경제의 지속가능성 강화 긴요

 

사회이동성 약화란? 더 이상 개천에서 용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직장생활 30년 해도 내집마련이 어려운 사회입니다. 

"최근 양질의 일자리 부족, 교육 격차, 부의 대물림 등 사회이동성 기대 약화 → 혁신동기 저해, 사회 갈등 심화"

그러면 개혁과 혁신이 어렵다는 것이고, 과거의 덫에 걸려 저성장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사회이동성 약화는 개인과 사회에 여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 몇 가지 주요 문제점들을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 **기회 불평등**: 사회이동성이 약화되면, 사람들은 출신 배경에 따라 기회가 제한되어, 노력에 상관없이 성공하기 어렵게 됩니다.
- **사회적 불만**: 공정한 기회가 부족하면 사람들 사이에 불만이 증가하고, 이는 사회적 긴장과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경제적 영향**: 사회이동성이 낮으면 경제적 역동성이 저하되고, 잠재적인 인재가 충분히 활용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결속 약화**: 사회 구성원 간의 연대감과 협력이 약해지면, 공동체 의식이 손상되고 사회적 통합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사회적 약자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며, 사회 전반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사회이동성 개선을 위한 대책은?

사회이동성 강화 방안

 가계자산 확충은?

가구주 연령대별 자산 보유액

50대 가구주의 자산보유액은 6억원이고, 이 중 부동산이 4.3억원이다. 

정부는 부동산 자산을 유동화(연금상품으로 전환)하여 노인 빈곤율을 잡겠다는 것이다. 

 

상당수 노인들이 암울한 미래에 지쳐, 금융사기/코인사기에 빠지는지 아시는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