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이란?
단풍은 날씨가 변하여 녹색 잎이 붉은색이나 노란색 등으로 물드는 현상이다.
단풍은 최저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면 물들기 시작한다. 단풍은 나무잎이 더 이상 (광합성) 역할을 못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엽록소가 파괴되고 자가분해가 진행된다. 엽록소 자가분해 과정에서 안토시안이 생성되는 종은 붉은 색 또는 갈색계열의 단풍이 든다. 안토시아닌이 없는 종은 잎 자체에 들어있는 노란색이 나타나 노란 단풍이 든다.(2021년 산림과학원 연구원 김선희, 안토시아닌 증가 정도가 단풍 색의 변화를 주도한다)
가을에 비가 적게 와 가뭄이 생기고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엽록소의 파괴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색깔이 선명해진다고 한다. 알맞은 습도를 유지하며 밤낮의 온도차가 크고 일조량이 많을수록 색깔이 곱다.
광합성 식물은 밤에 호흡으로 당을 소비한다. 기온이 낮으면 호흡량이 줄어 당이 많아진다. 이렇게 잎에서 생긴 당이 쌓이게 되면 단풍이 든다. 따라서, 기온이 내려가 식물에 당이 생기면 모든 채소가 맛있게 된다. 김장김치가 맛있는 이유다. 가을에 기온이 내려가면 식물에 당도가 높아져 맛있다.
설악산 단풍 시작
기상청은 2023년 설악산(1,708m) 첫 단풍이 9월 30일(토) 시작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단풍 시작은 작년보다 1일, 평년보다 2일 늦은 수준이다. 단풍 시작은 산 전체가 정상에서부터 20%가량 물들었을 때를, 단풍 절정은 80%가량 물들었을 때를 기준으로 하며, 단풍 절정은 일반적으로 단풍 시작 약 20일 이후에 나타난다.
※ 설악산 단풍 : [시작] 2022년(9. 29.), 평년(9. 28.) / [절정] 2022년(10. 21.), 평년(10. 17.)
단풍 서비스(단풍예보와 단풍지도)
기상청에서는 기상청 날씨누리(www.weather.go.kr)를 통해 전국 21개 주요 유명산의 단풍현황을 제공 중이며, 특히 △단풍 전 △단풍 시작 △단풍 절정 시 촬영한 사진을 지도와 함께 제공하여 누구나 단풍 실황을 살펴볼 수 있다.
※ 제공 위치/기간: 테마날씨>계절관측>유명산 단풍현황/2023. 9. 18. ~ 11. 17.
또한, 「강원도 단풍·기상 융합정보서비스(http://knps.grma.kr)」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 내 국립공원 탐방로(설악산, 오대산, 치악산, 태백산)의 단풍 실황 및 기상정보와 함께, 산 정상부와 주요 단풍명소의 실시간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2023 단풍절정 예측지도(산림청)
맺음말
단풍은 식물이 스스로 겨울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광합성으로 태양 빛을 받아 살아왔는데, 이제 잎으로 광합성을 할 수 없는 겨울이 오니까 봄이 올 때까지 잎을 떨구는 것이지요. 처절한 몸부림이라고 생각됩니다. 소리로 나타낸다면 비명소리쯤 아닐까요? (중년 남자/여자) 감상에 젖을 수 있으니, 잘 추스리시기 바랍니다.
단풍이 절정일 때, 우리는 자연의 놀라운 변신을 보면서 경이롭다고 느낍니다. 우주와 자연의 질서를 보면서 신비로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자연의 큰 변화를 보면서 인생을 조망하게 됩니다. 살아온 것을 되돌아 보고, 앞으로 닥쳐 올 미래를 예견합니다. 뭔가 결심하기 좋은 때입니다.
겨울에 나무잎을 모두 가지고 있는 나무는 어떻게 될까요? 파산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경제에도 한파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나무가 나무잎을 떨구듯이, 겨울에 불필요한 자산을 줄여야 합니다. 우리 몸도 감량을 하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과 코인 그리고 집값이 지금 겨울인가요? 많이 떨어졌지만 언제 봄이 올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2023년 올해 단풍지도를 보면서 단풍예약을 미리하시고 좋은 일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기온이 떨어질수록 당분이 쌓여 무와 배추가 달아서 정말 맛있습니다.
김장준비와 월동준비도 하셔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