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염기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하는 이유

1. 산?

산()은 물에 녹아 수소이온을 내놓는 물질이고, 대부분 신맛을 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흔히 탄산음료(사이다, 콜라)라고 할 때 탄산이 산성을 나타냅니다. 

 

산(Acid)라는 단어의 어원은 아랍의 연금술사 아부 바르크 알-라지가 금속을 녹이는 액체들을 'Acqua Acuta(날카로운 물)'이라고 지칭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2. 염기?

염기(鹽基)는 물에 녹아 수산화이온을 내놓는 물질이고, 대부분 쓴맛을 띤다고 합니다. 염기는 단백질을 녹이는 성질이 있어 피부에 묻으면 미끈거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흔히 화장품, 의약품, 세제 등에 사용됩니다. 

 

'알칼리'라고도 하는데 아랍어로 '식물이 타고 남은 재'를 의미하는 '알낄리'(الْقِلْي; al-qily)에서 유래했다.

여담으로 산은 애시드라고 부르지 않고 그대로 산이라고 부르지만 염기는 염기와 알칼리 둘 다 표준어이다.

 

3. 산성과 알칼리성(염기성)의 구분

 영어로 'pH'로 표시하고 '페하'라고 읽습니다. 

 여기서 pH는 'power of Hydrogen'의 앞 글자를 말합니다. (p가 potential이라고 하는 자료도 있음)

pH지수
대표적인 산성과 염기성(알칼리성) 물질

 

4. 생활에서 산성과 염기성(알칼리)

- 농사 지을 때 산성화된 토양은 알칼리성 물질로 중성화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 요리, 세탁, 청소에서 산성과 염기성 성질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면, 세탁비누 또는 합성세제는 알칼리성인데 산성오염(피지)을 제거하는데 쓴다. 

헤어린스, 트리트먼트, 섬유유연제 등은 산성인데 살균 및 유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화학적 성질) 산성 알칼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