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위반 단속 무인카메라에 찍혔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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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위의 저승사자, 교통위반단속카메라의 작동원리와 위반사항 적발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통법규위반단속 무인카메라

 

 

교통위반 단속 무인카메라의 작동원리

  • 무인단속카메라는 도로에 설치된 감지선(루프 검지기), 레이더, 적외선, 고해상도 CCTV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차량의 속도, 위치, 차로 이용 상태 등을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 대표적으로 루프 검지 방식은 도로에 매설된 감지선을 차량이 통과할 때마다 이동 시간을 측정해 주행 속도를 계산합니다.
  • 레이더나 적외선 방식은 차량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신호의 변화를 측정해 속도를 산출합니다. 고해상도 카메라로 차량 번호판을 인식하고, 위반 시점의 사진이나 영상을 저장합니다.
  • 시스템은 차량의 속도, 신호 위반, 차로 변경 등 다양한 교통법규 위반을 자동으로 판별하고, 위반 차량의 번호판 및 차량 이미지를 촬영해 자료로 남깁니다.

 

위반 적발 기준

과속 단속 기준

  • 우리나라에서는 제한속도 외에 허용속도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제한속도 80km/h 구간에서는 실제로 91km/h까지는 단속되지 않고, 92km/h 이상 주행 시에만 과속으로 적발됩니다. 제한속도 100km/h 이상의 구간은 121km/h까지 허용, 122km/h부터 단속됩니다.
  • 이 허용속도는 계기판 오차, 측정 오차 등을 감안해 설정된 것으로, 지역별·카메라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단속 기준

  • 신호위반은 적색 신호(빨간불)에서 정지선, 교차로 직전, 횡단보도 직전의 기준선을 통과했을 때 적발됩니다. 주황불(황색)로 바뀌는 순간 교차로에 이미 진입했다면 위반이 아니지만, 주황불에 무리하게 진입해 정지선을 넘으면 위반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적발 및 통보 절차

  • 무인카메라에 적발되면, 영상 및 자료가 지방청 무인 영상실에서 판독되어 확정된 후 위반내역으로 등록됩니다. 이 과정은 보통 7일 정도 소요됩니다.
  • 운전자 확인이 안 될 경우 과태료가, 경찰이 직접 단속한 경우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됩니다.

요약하면, 무인단속카메라는 다양한 센서와 영상처리 기술로 차량의 속도, 신호위반 등을 자동 감지해 위반 차량을 촬영하고, 정해진 기준(속도, 신호 등)에 따라 적발 및 통보하는 시스템입니다.

 

 

무인단속카메라를 설치 운용하는 이유는?

인적 단속에서 기계적 단속으로 전환함으로써 경찰관은 교통사고 예방과 소통위주의 교통관리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입니다.

 

1차선 주행 단속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차선으로 주행하다가 앞지르기 차선인 1차선으로 앞차를 추월했다면, 다시 2차선으로 복귀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고속도로의 모든 1차로는 앞지르기 전용 차로로 추월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추월을 시도한 후에도 원래 주행 차로로 돌아가지 않고 1차로로 계속 주행할 경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그동안 범칙금 대상이어서 현장 경찰을 통해서만 단속했는데, 이제는 무인카메라 같은 단속 장비에 적발되거나 다른 운전자가 신고하면 승용차 기준 7만 원의 과태료를 받게 됩니다.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는?

범칙금은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경우 경찰관이 운전자에게 부과하는 것으로, 과속,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등이 있습니다.
반면, 과태료는 무인 단속 장비로 단속해 차량 명의자에게 행정처분을 내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차위반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혹시 미납된 과태료와 범칙금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조회 가능하니까,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www.korea.kr)

 

암행차량도 운행되니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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