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독극물로 죽인게 아니라 감염병 때문

2024년 2월부터 완도에서 길고양이 38마리가 죽었다. 고양이 사료에 독극물을 타 죽인 것으로 보도되었는데, 이게 아니었다. "범백혈구 감소증"과 "대장균성 폐렴" 때문에 죽은 것이라고 완도경찰서에 발표했다. 

완도군 '으랏차차 공원' 내 고양이 급식소에서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던 A씨에 의해 최초로 발견한 A씨는
△최초 사체가 발견되기 전날 누군가 급식소의 사료 그릇들을 엎어서 훼손한 점
△사체로 발견되기 전까지 사료를 잘 먹었던 점
△검역본부로 가기 위해 사체 수습을 하던 중 평소 주는 사료가 아닌 돼지 비계가 고양이 토사물에서 발견된 점을 들어 동물 학대 정황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출처] 누가 사료 그릇에 손댔나…완도 길고양이 38마리 '떼죽음'[댕댕냥냥]|작성자 떵어리아빠

 

길고양이 보호관리 문화교실(교재)

 

고양이 범백혈구감소증이란?

범백혈구감소증 바이러스(길고양이 보호관리 문화교실)

 

[원인] 
흔히 파보 바이러스는 강아지에게 걸리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지만, ‘고양이 파보 바이러스’와 ‘개 파보 바이러스’는 서로 다른 바이러스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감염되지는 않는다.

고양이의 소변, 대변을 비롯해 콧물 등 분비물에 바이러스가 포함될 수 있다. 감염된 고양이의 분변이나 분비물에 다른 고양이가 접촉할 경우, 감염된 고양이의 몸에 있던 벼룩에 다른 고양이가 물렸을 때 감염될 수 있다. 길고양이뿐 아니라 다묘 가정에서도 감염된 고양이의 분비물이 침구류 등 각종 물건들과 접촉해 감염될 수도 있으며, 사람의 손길에 묻은 바이러스가 다른 고양이에게 감염되는 경우도 있다.

[증상] 
감염된 고양이는 무기력증을 보이며 우울해 보인다. 또한 오랫동안 구토와 설사 증상을 보여 탈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복부의 통증을 느낀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 [Cat Panleukopenia] (고양이 질병백과, 벳아너스(VET HONORS))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한 길고양이 관리 지침을 살펴보자

길고양이 돌봄 지침(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길고양이의 복지를 개선하고 길고양이와 관련한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길고양이 돌봄 지침(가이드라인)과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침을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다양한 전문가들로 이뤄진 길고양이 복지개선 협의체를 구성해 6개월 동안의 협의를 거쳤다. 해당 협의체는 길고양이 돌봄과 중성화 수술에 대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실정을 고려해 가이드라인의 세부 내용을 협의했다.

먼저, 길고양이 돌봄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자동차 밑, 주차장, 어린이 놀이터 등 밥자리로 적절하지 않은 장소를 안내하고 있다.
또 길고양이 돌보미 본인 소유의 사유지가 아닌 경우 동의를 받고 급식소를 설치할 것을 제시했다.

올바른 먹이 주기 방법으로 적정 먹이 급여량을 제시했으며, 급여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밥그릇을 회수, 주변을 청소하는 등 청결하게 관리할 것을 강조했다.
돌보는 길고양이 개체를 중성화해 길고양이들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중성화율을 높이기 위해 군집 중성화에도 적극 참여할 것을 안내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동물사랑 배움터(홈페이지)

 

별첨 7. 길고양이 보호관리 문화교실.pdf
16.21MB

 

인간과 고양이의 관계에 대해

고양이의 구분

고양이의 구분

 

길고양이의 이해

고양이는 사회적인 동물이기도 하지만, 고독한 사냥꾼입니다. 주로 작은 먹이를 잡기 때문에 협동하여 사냥을 하거나, 먹잇감을 공유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작은 먹이를 자주 사냥하기 때문에 반려묘가 조금씩 자주 사료를 먹는 것도 이러한 습성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혼자 사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가능하면 다른 고양이와 싸우는 것을 피하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의 언어는 자신의 먹이와 영역을 지키기 위해 거리를 유지하라는 경고의 몸짓과 소리가 대부분입니다. 

고양이는 연 2~3회 발정이 오는 다발정 동물입니다. 계절발정을 하여 봄, 가을에 집중적으로 개체수가 증가합니다. 최초발정은 생후 5개월이며, 주로 1~2월에 발정하여 10~11월까지 임신과 출산을 반복합니다. 길고양이이 평균 임신 횟수는 1년에 1.4회이며, 1회당 산자수는 3~4마리입니다. 

고양이의 습성

고양이의 습성

 

길고양이 돌봄

길고양이 돌봄에 따른 갈등

 

길고양이 적정 사료량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새끼고양이를 발견했을 때 대처
새끼고양이의 주령별 특징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신청(지자체)


https://botteul.tistory.com/1306

 

국내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울산, 태안, 순천, 포천]

반려동물과 함께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2024년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가 선정됐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처음으로 선정된 울산광역시, 충남 태안군에 이어 전남 순천시와 경기

botteul.tistory.com

 

2023.10.27 - [일상과 생각] - 반려동물, 월평균 양육비 15만원 중 병원비가 40%

 

반려동물, 월평균 양육비 15만원 중 병원비가 40%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양육·치료비 부담 등이 높은 상황입니다, · 2018년 635만 마리 → 2022년 799만 마리(추산) · 반려동물 평균 月 양육비(15만 원) 중 병원비가 40%(6만 원) (20

botteul.tistory.com

 

2023.10.14 - [분류 전체보기] - 반려동물 알레르기 제대로 알기

 

반려동물 알레르기 제대로 알기

이자료의 출처는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이달의 건강정보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알레르기 관리하기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란 ‘보통은 해가 없는 물질에 대해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botteul.tistory.com

 

2021.07.26 - [업무 안내] - 반려동물은 물건이 아닙니다.

 

반려동물은 물건이 아닙니다.

1. 반려동물의 지위를 변경하는 법률이 제정됩니다. 법무부장관(박범계)이 제출한 법률안이 입법예고되어 심사를 받습니다. 주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

botteu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