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은 1급 발암물질이다

반응형

즐거운 명절 보내셨나요? 🌟
명절에는 술과 기름진 음식을 빼놓을 수 없지요.
정말 고생해 가면서 힘들게 만든 음식, 건강하게 먹어야 하는데
오늘은 술(알코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소주와 맥주 등 알코올(술)이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된 이유, 알코올 대체 음료는 뭐가 적당한지? 

소주와 대체음료


어떤 사람은 술이 장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믿는 분도 계시더군요. 체질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떤 개인의 사례만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과학은 그 인과관계가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시간과 공간을 달리해 많은 실험사례가 있어야 합니다.
어떤 한 개인이 아니라, 각각 체질과 환경이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할 만한 사항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어야 할 것입니다.


알코올1등급 발암물질로 분류됩니다. 이는 사람에게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술(알코올)은 섭취량과 마시는 빈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적절한 양의 음주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알코올은 1등급 발암물질로 분류된 근거는 국제암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른 것입니다.

국제암연구소(IARC)에 따르면 알코올은 주로 간암, 유방암, 식도암, 인후암, 구강암, 직장암과 대장암과 관련이 있으며 더 많은 알코올을 섭취할수록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알코올음료는 발암물질로 분류되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음주 습관을 유지하고 적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술을 대체할 수 있는 음료로는 뭐가 적당할까요?

우리 곁에는 건강을 유지하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료가 있습니다.

아래는 건강에 좋은 음료로 추천되는 몇 가지입니다:

  1. : 물은 몸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최고의 음료입니다. 목마름을 해소하고 체내에 수분부족을 보충하도록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매우 유익하지만, 사람들이 쉽게 간과하는 것이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2. 녹차와 홍차: 녹차와 홍차는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녹차는 심장 건강과 대사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저지방 우우와 두유: 칼슘과 단백질을 공급하는 저지방 우유와 두유는 건강한 뼈와 근육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스무디: 과일, 야채, 우유, 요거트 등을 섞어 만든 스무디는 영양소도 풍부하고 남여노소 가리지 않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5. 허브 차: 허브 차는 카페인이 없으며 다양한 허브와 풍부한 맛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허브차는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음료는 중요합니다. 특히 여러 사람이 모인 가운데 마시는 것은 개인의 취향이 무시되고 단 한 가지 술 음료로 대체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마실 것이 없어서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우리 곁에는 다양한 음료가 있고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술을 대체할 수 있는 음료는 매우 제한됩니다. 맛과 향이 너무 강해서도 안되고, 밋밋해도 그렇지요.
대체음료 중 적당한 것은 차 종류가 좋은데 개인적인 경험상으로는 캐모마일 원액을 물에 희석시켜 마시는 음료가 가장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2024.12.11 - [분류 전체보기] - [국가건강정보포털] 알코올 대신 건강을, 음주 없는 연말

 

[국가건강정보포털] 알코올 대신 건강을, 음주 없는 연말

알코올 대신 건강! 음주 없이도 즐거운 연말 보내세요.연말이 다가오면, 한 해 동안 쌓인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삼삼오오 모이는 자리가 많아집니다. 직장 동료, 친구, 오랜만에

botteul.tistory.com

 


2024.09.05 - [일상과 생각] - 맥콜과 제로음료

 

맥콜과 제로음료

맥콜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흔히 통일교라고 함) 소유 기업인 일화에서 제조하는 보리 탄산음료이다. 1982년에 한국 음료 업계 최초로 상품화된 보리 음료이다. 일본에서도 생산 판매되었으나

botteul.tistory.com

 

2024.07.14 - [일상과 생각/건강] - [대체당] 제로칼로리(0㎉) 식품에 대하여

 

[대체당] 제로칼로리(0㎉) 식품에 대하여

설탕을 대신해 단맛을 내는 물질을 대체당이라고 한다. 대체당인 인공감미료는 설탕보다 더 단맛이 나지만 들쩍지근한 뒷맛이 오래가는 편이라고 한다. 설탕과 같은 끈적임이 적다. 그래서 실

botteul.tistory.com

 

2023.12.17 - [일상과 생각] - 소주와 희석식 소주, 마시는 법

 

소주와 희석식 소주, 마시는 법

[국어사전] 소주 (燒酒) 곡주나 고구마주 따위를 끓여서 얻는 증류식 술. 무색투명하고 알코올 성분이 많다. 알코올에 물과 향료를 섞어서 얻는 희석식 술. 소주는 증류식 소주와 희석식 소주로

botteul.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