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공무원 제공 밥값 5만원, 선물은 30만원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이 2024년 8월 19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통과하였고 8월 27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개정된 시행령에는 공무원, 교사, 언론인 등이 원활한 직무 수행 또는 사교·의례 등의 목적으로 예외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음식물의 가액 범위가 3만 원에서 5만 원으로 상향됩니다.

 

국민권익위원장 유철환



관련 언론 보도

청탁금지법(국민권익위)

 

명절 선물에 관한 사항은 아직 변경되지 않았지만, 이번 추석기간에 일시적으로 30만원까지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권익위 보도자료

 

<질문> 잠시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방향을 바꿔서 돈에 관한 질문 좀 하나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3만 원에서 5만 원으로 인상됐는데요. 인상된 부분에 있어서, 우선 갑작스럽게 돌아가신 고인의 명복을 우선 빕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 죄송합니다. 늦었습니다. 5만 원으로 인상됐는데 또 그것도 그거지만 더 중요한 것이 15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된 것이 추석, 설날 명절 선물이거든요. 선물인데 사람이 일을 하다 보면 날짜가 지나가는 수가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여기에 보게 되면 9월 22일까지 마지막 날짜로 돼 있는데 혹시나 9월 23일에 이러한 선물을 준다면 그건 법에 위반되는 겁니까? 그거 좀.

<답변> 날짜까지 제가 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그 날짜가 픽스가 돼 있... 정해져 있다면 아마 그 날짜를 지키셔야 될 거로 생각은 됩니다.

<질문> 그러면 그 날짜 지나서 선물하게 되면 그건 청탁금지법에 위반되는 거네요? <답변> 네, 그럴 거로 생각이 됩니다.
<답변> (관계자) 보충 답변드리면 지금 확인하니까 발송일 기준이라고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청탁은 안 하는 것이 좋은가요?

부정청탁 말고, 긍정청탁은 어떤가요? 개인의 이익과 일처리를 위해서는 법적으로 허락된 청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정하고 싶지만, 경험상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네요. 

 

명절선물은 뭐가 좋은가요?

추천할 수 있는 선물로는 고급 한우 세트, 고급 과일 세트, 또는 지역 특산물로 구성된 선물 세트 등이 있습니다.

또한, 농수산물 상품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물들은 청탁금지법의 규정을 준수하면서도 받는 이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품목들입니다.

 

 
※ 신고방법: 위반 사례를 목격했다면 서면으로 관련 기관에 신고할 수 있다. 경찰청이 김영란 법 시행을 앞두고 전국 경찰관서에 뿌린 '청탁금지법 수사매뉴얼'에 따르면 법 위반 신고시 서면에 실명과 위반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함께 제출하도록 했다. 김영란 법이 "신고를 하려는 자는 자신의 인적사항과 신고 취지, 이유, 내용을 적고 서명한 문서와 함께 신고 대상 및 증거 등을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하기 때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