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세계화 대책, 미쉐린급 스타 한식당 100개소로 늘린다

정부는 지난 2009년 한식 세계화 대책 수립 이후 높아진 한식 위상과 국격에 맞춰서 한식을 글로벌 미식 트렌드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한식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새로이 마련하였습니다.

지난 5월 한식산업발전협의체를 구성하여 식품·외식은 물론, 관광·마케팅 등 각 분야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7개월여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과제를 발굴하여 오늘 말씀드리는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Adventurous Table 대표 이미지

이번 대책을 통한 목표는 세 가지입니다.

첫째, 한식 산업 규모를 확대하겠습니다.

전 세계 한식 시장 규모를 매출액 기준 2021년 152조 원에서 2027년 300조 원까지 키우겠습니다.


둘째, 해외에서 한식 산업의 가치와 매력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해외의 한식 인지도를 2023년 60%에서 2027년 70%로, 호감도를 2023년 65%에서 2027년 80%로 높이겠습니다.


셋째, 한식의 글로벌화를 위한 저변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해외 한식당 수를 2020년 기준 9,900여 개에서 2027년 1만 5,000개소로 그리고 미쉐린급 스타 한식당을 2023년 31개에서 2027년 100개소로 늘려 나가겠습니다.

어드벤쳐 테이블(농식품부 보도자료)

 

한식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

 

한식 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식산업 인프라 콘텐츠 강화

 

한식의 가치 제고

 

한식 산업 생태계 확장

 

[Adventurous Table]

한식의 가치 확산을 위하여 브랜드 키워드(Adventurous Table)를 도출, 한식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린다. 한식 브랜드 로고상반기에 확정하여 공개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한식 용어가 우리말 표기 그대로 전세계에 알려질 수 있도록 10대 한식 용어 선정·확산, 국내 최초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국제 미식행사 개최(3.24~26), 세계 미식 거장 초청 한식 글로벌 컨퍼런스 정례 개최(매년 가을) 등 미식 시장에서 한식의 위상을 높인다.

 

* 한식 이미지 빅데이터 분석결과, 트렌디한 이미지, 이 아닌 즐거운 분위기로 인식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 한상차림의 다양한 음식을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골라먹는 식문화, 채식~육식 등 다양한 식재료 특징 강화, 한식의 강점을 살리는 이미지 구축

 

 

  질문과 답변

1. 지금 한식의 범위가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가 제일 궁금하거든요. 오늘 발표된 전략은 대부분 한식당을, 미쉐린 한식당을 육성하고 한식조리사를 양성하는 파인다이닝에 맞춰져 있는 것 같은데 최근 한 조사에서는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식 1위가 치킨이었고 이런 내용들이 많이 나와서, 냉동김밥·김·라면 이런 것들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 그런 저가의 한식은 어떻게 포섭해서 발전시킬 수 있는지 그런 방안이 궁금합니다.

[답변] 한식 개념에 대해서는 참 다양한 어떤 의견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서 협의회 한식이라고 하면 우리나라에서 고유한 식재료를 활용해서 전통적인 어떤 조리 방법을 사용한 그것만이 한식이다, 이렇게 보는 분야도 있고, 예를 들면 궁중요리나 이런 것들이 있겠죠.

그런데 한식이 보면 좀 더 넓혀서 봐야 되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식문화 변천에 따라서 금방 말씀해 주신 일반 한식이라든지, 거리 음식이라든지 K-푸드, 유행 한식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다 포함돼서 한식의 범위에 들어가져야 할 거고요.

그래서 전통적인 그런 한식에 매몰된다기보다 우리 한류문화나 상품화·산업화 이런 것까지 포함해서 해외에 갈 수 있는 그런 부분들도 포함해서 간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다만, 아까 그런 방법론들이 금방 말씀하신 수단이라는 부분들은, 예를 들면 인력을 양성한다든지, 그다음에 해외 진출, 특히 BBQ나 이런 업체들 중심으로 해외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들의 해외 기업 진출을 지원한다든지 이런 부분들이 다 포함돼서, 오늘 말씀드린. 그게 다 포함돼서 아마 광의의 한식을 해외에 진출시키는 데 노력들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주시면 많은 힘이 될 거예요.

화면 왼쪽 하단에서 "보뜰행정사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보뜰행정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