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바위보 게임의 역사와 이기는 법

세계 가위바위보 연합회(홈페이지)

 

가위바위보는 다양한 국가에서 즐겨지고 있는 놀이입니다. 도구 없이 가장 간단하게 승부를 겨룰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언제 어디서 뭔가를 결정할 때 "가위바위보"게임을 하게 될 수 있는데, 이런 상황에 대비해 자신만의 필승전략을 준비해 봅시다. 

가위바위보 게임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결정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게임의 속성을 잘 아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싸우게 되면 결코 공정하지 않습니다. 준비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확연히 차이가 날 것입니다. 

가위바위보 게임과 관련된 명언을 몇 개 제시해 봅니다.

"삶은 가위바위보와 같다. 때로는 운을 믿어야 하며 때로는 전략을 펼쳐야 한다."

"가위바위보에서 이길 때는 운이 내 편일지 몰라도, 인생에서 이길 때는 내 결정에 달렸다."

"가위바위보에서 패배할 때마다,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생각해 보라. 그것이 성공의 첫걸음일지도 모른다."

"가위바위보는 예측이 불가능한 게임이다. 마찬가지로, 삶도 언제 어떤 돌발 상황이 찾아올지 모른다."

"가위바위보에서 이긴다는 것은 상대방을 읽고 반응하는 능력이 아니라, 자신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가위바위보에서 승리하는 것은 오직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다. 마찬가지로 인생에서도 선택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 

 

가위바위보 역사

지금은 가위바위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행해지지만, 역사적으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몇 백 년도 안된 최근대에 전파된 것으로 보입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가위바위보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가위바위보의 역사는 명확하지 않지만, 중국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의 술자리에서 행해졌던 충권이란 놀이를 기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위, 바위, 보 대신 엄지, 검지, 새끼손가락을 내밀 뿐, 놀이 규칙은 오늘날의 가위바위보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각 손가락은 뱀 > 개구리 > 달팽이 > 뱀을 상징하며 가위>보>바위>가위와 같이 순환되는 형태의 상성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충권"게임의 손가락 모양을 나타낸 그림(나무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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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달팽이에게는 뱀의 독이 듣지 않고 점액으로 뱀을 쫓아낸다는 속설이 동양에 오랫동안 전해져 내려왔다. 그래서 뱀이 개구리를 잡아먹고, 개구리가 민달팽이를 잡아먹고, 민달팽이가 뱀을 쫓아낸다는 가위바위보 구조가 성립한다고 믿은 것으로 보인다. 

 

세계가위바위보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충권이 다양한 형태를 거쳐서 변형되다가 17세기 경 일본으로 전해진 뒤, 일본과 서양의 접촉이 증가하며 20세기에 서양으로 전해졌다고 설명하고 있다. 20세기 초반까지만 해도 영국의 더 타임스, 프랑스의 아동잡지, 미국의 뉴욕 타임스에 독자를 위해 규칙을 설명하는 기사가 작성되었을 정도로 서양에는 알려지지 않은 놀이였다고 한다. 일본에서 를 부르는 명칭인 종이가 서양에 그대로 전래되어 rock, paper, scissors가 되었다는 것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후, 가위바위보는 전 세계로 확산되어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었습니다. 각 지역이나 국가마다 조금씩 다른 규칙이나 손동작이 존재하지만,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게임의 간단함과 재미로 가위바위보는 현재도 많은 사람들에게 즐겨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와 순서가 달라서 바위-가위-보의 순이다. 일본과 대만은 우리와 같다. 
북한에서는 "돌가보" 또는 "가위주먹"이라고 한다.

세계가위바위보협회(가위바위보의 역사)

 

이기는 법(필승전략)

 

1. 게임의 상대는 누구인가?(남자 vs 여자)

  처음에 "남자는 주먹, 여자는 가위"를 낼 확률이 높다고 한다. 정확히 말하면, 상대방이 남자일 경우에 주먹을 내는 확률은 35.4%로 본다. 왜냐하면 주먹이 힘의 상징이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주먹에 힘을 주고 내민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남자라면? 보를 내야 한다. 상대방이 여자라면? 주먹을 내야 한다. 대체로 이러한 전략은 상대방이 초보자인 경우에 유용하다. 

첫 번째 게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략 중 하나는 가위, 바위, 보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적게 내는 것이 가위라는 사실이다. 가위는 손 모양이 주먹, 보에 비해서는 복잡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주먹과 보는 단순하다. 대신 보는 손가락 모양을 지시하는데 복잡할 수 있어서 쉽게 내기 어려울 것이다. 가위를 낼 확률은 29.6%라고 한다.

 

2. 상대방은 초보자인가?

상대방이 초보가 아니라면 남자는 주먹을 내지 않을 것이고, 여자는 보를 내지 않을 것이다.  위 1번의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 상대방 남자가 주먹을 내지 않는다면, 가위 또는 보를 낼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가위를 내는 것이 유리하다. 

상대방이 초보자가 아니면서 여자라면 보를 내지 않을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주먹이나 가위를 낼 것으로 볼 수 있다.  주먹과 가위에서는 주먹이 승리할 확률이 높다. 

상대방이 초보자가 아니라면, 처음에 "가위"를 내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경험자는 주먹을 잘 내지 않기 때문이다. 경험자는 내가 주먹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보를 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보를 이길 수 있는 가위가 제격이다.

 

3.  한 판 졌다면?

일단 무조건 삼세판이라고 우겨야 한다. 게임이 여기에서 패배로 종결되면 안 되기 때문이다. 게임 횟수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첫판에 진 1패는 비중이 낮아진다. 세 판을 하기로 한다면 1/3만 진 것이 되고, 5판 하기로 한다면 1/5만 진 것이 된다. 

첫 판에서 졌다면, 그다음 2번째 판에서는 뭘 내야 할까? 상대방이 초보자라면 처음에 냈던 것을 다시 낼 가능성이 높다. 성공한 경험을 바꾸지 않으려는 본능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에 그렇다.

(순진한) 상대방이 보를 내서 내가 졌다면 두 번째 판에서는 내가 가위를 내는 것이 유리하다.

(중급자) 상대방이라면 두번째 판에서는 주먹을 낼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보를 내야 한다. 

상대방이 고수라면, 전 판에 내가 냈던 것을 낼 수 있다.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첫 판에서 내가 가위를 내서 졌다면 두번째 판에서는 상대방이 가위를 낼 것으로 보고 나는 주먹을 내야 한다. 

 

4.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라.

나는 군대에서 "예비동작"을 하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다. 예비동작은 내가 다음에 해야 할 동작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총검을 찌르려면, 사전에 내 총검을 뒤로 빼놓아야 앞으로 찌르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대방의 예비동작을 보면 그다음에 뭘 할 것인지를 알 수 있다. 

사람이 머릿속으로 생각을 하면, 몸은 자기도 모르게 예비동작을 한다. 상대방이 다음 판에 보를 내려고 머리속으로 생각한다면, 자신도 모르게 둘째, 셋째 손가락이 조금 벌어지게 된다. 상대방의 손 모양이 어떻게 변하는지 잘 관찰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 손에 힘이 들어가 있다면, 주먹을 낼 가능성이 높다. 상대방 손이 조금 헐렁하게 벌어져 있다면 보를 낼 가능성이 높다. 

상대방이 계속 지고 있어서 흥분상태라면, 주먹을 낼 확률이 높아진다. 흥분한 상태에서는 가위를 낼 가능성이 낮아진다.

 

 

 

 

 

 

 

5. 내 속마음을 감추어라.

게임이 계속될수록 나도 상대방을 잘 알게 되지만, 반대로 상대방도 내 패턴을 파악할 기회가 많아진다. 그래서 내가 상대방 마음을 읽으려고 노력하듯이 상대방도 내 마음을 읽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사실 가위바위보 중에서 어느 것 하나 집착하지 않고 골고루 내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 무작위성으로 내는 것이 어렵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자기도 모르게 좋아하는 것이 생기게 되고, 그러면 그것을 자주 내게 된다. 

내 속마음을 숨기기 어렵다. 결국, 내 자신도 속여야 상대방을 속일 수 있다. 내가 다음에 낼 것을 생각하면 예비동작이나 표정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음번에 낼 것과 그 다음번에 낼 것을 연속으로 정해놓을 수 있다. 

즉 다음에는 가위를 낼 것이고, 그 다음에는 주먹을 낼 것이다. 그러면서 주먹을 생각하면 상대방은 내가 다음에 주먹을 낼 것이라고 읽는다고 해도 실제로 다음에는 가위를 내고 그 다음에 주먹을 내기 때문에 상대방을 속일 수 있다. 

내 손 모양을 감추거나 동작을 빠르게 하면 상대방이 나를 읽지 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무리

가위바위보 게임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습니다.
가장 단순하고 쉽게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공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공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령을 아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확실하게 다른 결과를 받게 될 것입니다.

가위바위보는 무작위성과 불확실성 게임입니다. 현실에서의 상황변화에 대응하는데 유연한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전략적 사고와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내 마음을 숨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뭔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은 스트레스입니다. 매일매일 뭘 먹을지, 뭘 입을지? 등등 모든 것이 어려운 결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무조건 빠른 시간 내에 결정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가위바위보 게임을 통해 전략적 사고와 결정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유연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상황 변화와 신속한 대응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놀이이지만, 다양한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훈련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당부드릴 말씀은

아무리 좋은 전략을 가지고 스킬을 늘리더라도 기본적인 게임의 속성, 즉 무작위성으로 인해 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길 확률을 높이는 것이지, 반드시 이기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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