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미국 달러(U.S. Dollar, $) '불'로 부른다.
달러 기호($)가 한자 "아닐 불(弗)" 자와 비슷해서 불이라고 말한다. 한국 내에서는 '달러'라는 본래의 명칭이 상당한 지위를 회복하였지만, 정작 재미 한인 사회에서 한국어로 말할 때는 현재까지도 거의 예외없이 '불'이라는 명칭으로만 쓰인다.
왜?
한인 상점에서는 현지인 상대로 멀쩡하게 영어로 값을 말하던 한인 점원조차 고객이 한국인인 것을 확인하면 한국어로 “19불 89전입니다”라면서 매우 자연스럽게 '불', '전'이라는 단위를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느 정도냐면 '불'이라고 하지 않고 '달러'라고 부르면 단기 체류중인 한국 관광객 티가 확나 보일 정도이다.
과거 한인들끼리 한국어를 모르는 현지인들 앞에서 돈 얘기를 하는 티를 내지 않으려고 한국어를 쓸 때 한정으로 의도적으로 '불', '전'이라는 단위를 고집하여 정착시킨 거라는 설이 설득력 있는 설명이다.
북한과 다른나라에서는?
북한에서는 똑같이 '딸라', 중국에서는 자기네 통화 단위인 '元(위안)' 앞에 미국을 나타내는 '美(메이)' 자를 붙여 '美元(메이위안)'이라고 부른다.일본에서는 개항 당시 유일한 서방과의 창구였던 네덜란드를 통해 미국과 접촉했기 때문에 네덜란드어 돌라르(dollar)의 일본식 표현 도루라루(ドルラル)를 줄인 ドル(도루) 혹은 米ドル(베이도루)'라고 부른다. 러시아에서는러시아어로 американский доллар(아메리칸스키 돌라르) 또는 бакс(바크스)라고 부른다.
2023.10.19 - [일상과 생각/여행] - 태국 화폐, 폴리머 재질 20밧 지폐 이야기
태국 화폐, 폴리머 재질 20밧 지폐 이야기
태국의 공식 화폐 단위는 밧_Baht이다. 바트는 지폐와 동전으로 나누어 지는데, 1밧은 100사땅 _Satang(St)이다. (1밧의 은행 환율은 37원이나, 현지 여행자는 100밧을 4천원으로 어림짐작한다) 지폐는 6
botteul.tistory.com